누우면 엉덩이뼈가 아프고 시간이 지나서 이제는 다리까지 아픕니다. (인천 40대중반/남 엉덩이통증)

2020.08.32

한달전 부터 누우면 오른쪽 엉덩이뼈가 아파 돌아눕기도 힘들고 누었다 일어날때 통증으로 힘듭니다. 그런데 눕거나 일어날때만 힘들뿐이고 막상 일어나서 움직이면 별다른 불편은 없었습니다. 이런 증상은 이번 봄에도 한달정도 그러다가 정형외과 좀 다녀도 나아지지도 않고 그냥 시간이 지나니 자연스레 괜찮아졌습니다. 같은 증상이 되풀이 되었고, 개인 한의원에서 침을 며칠 맞고 했는데 특별이 좋아지는 것 같지 않고, 시간이 지날수록 허리 밑 꼬리뼈가 아프다가 이젠 오른쪽 엉덩이뼈 및 다리까지 아픕니다. 그런데 이 모든 증상이 누으면 심해지고 막상 자꾸 움직이면 괜찮습니다. 시간이 지나니까 아침에 일어날때는 힘들고 일어나도 한동안은 엉덩이뼈와 다리가 아파 힘들지만 또 몇시간 지나고 움직이면 조금 불편하지만 참을만 합니다. 저의 병명은 무엇이며 어디서 치료를 받아야 할까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까요?
  • #다리통증
  • #허리통증
  • #엉덩이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우인입니다.

통증 때문에 많이 불편하시겠어요.

누우면 요통 및 하지 방사통이 심해지는 건 대체적으로 척추의 전만 상태가 과도한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 기상 시 가장 힘든 증상은 대체적으로 퇴행성 디스크의 전형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우측 하지 방사통까지 동반된 상태인 걸로 봐서 흔히 말하는 허리디스크, 요추 추간판 탈출증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수술적 요법, 비수술적 요법으로 크게 나뉘며 비수술적 요법으로 최대한 치료하면서 수술을 피해 보는 게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일상적으로 악화될만한 요인들이 얼마나 있는지가 치료 속도 및 기간을 결정짓게 되는데, 충분히 안정을 취하면서 치료하면 1-3개월 정도의 비수술 치료 기간으로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MRI 촬영을 통해서, 정확한 부위와 심한 정도 및 예후 판단을 한 다음에 자세한 치료 계획을 세워보시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8.32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