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생리통이 심한데 두통도 심하고 식은땀도 흘립니다. (전주 초등학생/여 생리통)
2020.09.0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상구입니다.
아이가 생리통이 심해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청소년의 생리통, 생리전 증후군은 대부분 다른 질환 없이 월경주기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통증으로, 생리 직전이나 직후에 시작되어 생리 2~3일째까지 하복부 통증이 있게되고, 허리나 전신통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오심 구토 설사 등위장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생리통은 자궁이 수축되어서 자궁 내의 압력이 상승하고, 혈류량이 감소하며 나타나는 일종의 허혈성 통증입니다.
자궁과 골반 주변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죠,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한의학에서는 어혈이 생겨서 순환이 되지 않는 경우, 하복부가 너무 냉한 경우, 스트레스로 기운이 울체된 경우, 전체적인 근긴장이 너무 심한 경우 등을 이유로 봅니다.
생리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몸 전반의 상태를 보고, 균형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상태에 따라 어혈을 풀어주거나, 몸을 따뜻하게 덥혀주거나, 뭉친 기혈을 흩어주거나, 근긴장을 풀어주는 방향의 침구치료, 한약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같은 경우는 생리통이 발열과 두통까지 이어지는 걸 보면 상열하한의 병기로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상열하한이란 몸의 상체는 뜨겁고 배꼽아래 하체는 차가워지는 것인데요, 체내 막힌 곳을 뚫어주어 기혈순환이 올바르게 될 수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정확한 아이의 몸상태를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가까운 한의원에서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020.09.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