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생리만 하면 저혈압이 심해져서 몸에 힘이 빠져서 움직이기 힘들어요(서초 양재역 30대중반/여 저혈압냉증)

2021.06.08

원래도 저혈압이긴 한데 유독 생리만 하면 저혈압이 심해져서 몸에 힘이 빠져서 움직이기 힘들고 속 울렁거림, 손발 차가움이 너무 심합니다. 유독 올해 들어 더 심해졌는데 이런 경우도 치료가 가능할까요?
  • #생리통
  • #저혈압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경호입니다.

저혈압이신데 유독 생리기간만 되면 그 증상이 심해져서 움직이기 힘들고 속도 울렁거리면서 손발까지 차가우시다니 얼마나 힘드세요?

기본적으로 기립성 어지럼증이 있으시면서 더불어 기능성 소화장애로 인해 보통 신경쓰면 소화가 더 안되는 경우, 속이 울렁거리고 메스꺼림과 함께 심하면 토하는 경우까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분들은 약간의 불안감과 우울감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예를들면 영계생감탕을 기본으로 하여 증상정도에 따라 약재를 첨가하여 치료해 드리는데, 많은 분들이 호전되어집니다.

어지럼증이 좋아지고 속울렁거림도 좋아지는 것이지요.

또한 체위 변경에 의해 어지럼증이 악화되고 가만히 있거나 누워있어도 어지럽다고 하며, 머리도 무겁고 속이 미식거리면서 토할 것 같은 경우, 중추 신경계나 전정기관이상등으로 인한 경우일 때는 택사탕이라 하여 택사와 출(창출, 백출)을 기본으로 하여 추가처방함으로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또한 태음인인지 소음인인지 소양인지 태양인인지등의 체질에 따라서도 그 치료방법이 달라지구요, 기타 나타나는 증상과 함께 형색성정에 따라서도 그 처방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2021.06.0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