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눈만 뜨면 속이 울렁거려서 미칠 것 같습니다.(강남 30대중반/남 울렁거림)
2021.06.2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아마도 야간에 음식 섭취를 자주 하면서 위장 기능이 나빠지고 위-식도역류 증상이 발생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늦은 시간의 식사, 식사 후 시간이 얼마 경과하지 않은 채로 눕거나 취침을 하는 습관이 반복되면 위장 기능이 저하되고 위-식도역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식도로 역류가 되면서 위산이 식도에 자극을 주면 식도부위의 작열감(타는 느낌), 가슴 답답함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속쓰림이나 구역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 많은 경우 위산억제제를 처방 받아 복용하게 되는데 보다 근본적으로 치료 되려면 위산분비를 억제하는 것보다 위장기능이 개선되어 역류가 되는 현상 자체가 줄어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탄산, 조잡 등의 병증에 속하며 이를 기준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 치료도 위식도역류 증상,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효과가 있는데 동일한 증상을 가졌다 해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며 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신물 역류, 통증 등의 증상이 있다 해도 어떤 환자는 위산 분비가 과도해지거나 폭식, 음주 등의 외부적 자극이 강해서 증상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또 어떤 환자는 위장의 운동력이 저하되어 음식물의 통과가 지체되면서 역류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두 환자에게 투여되는 처방은 전혀 다른 종류의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만 국한되지 않고, 환자 개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에 병원 치료 등을 통해 잘 낫지 않던 증상들이 한의학 치료로 잘 개선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위염이나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번에 많이 먹거나 꾸준히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습관
2. 밤에 야식을 즐기거나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누워있는 습관
3. 맵고 짠 음식 혹은 기름진 음식(육식, 패스트푸드, 인스턴트),너무 단음식을 즐기는 습관
4. 고 산도 음식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즐기는 습관
5. 비만한 체형이거나 임신, 복수로 인해서 복부의 압력이 등대되는 경우
6.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7. 식도나 위에 선천 혹은 후천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식도괄약근 약화, 연동운동감소)
8.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관의 기능 약화
아래와 같은 생활 관리를 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과식을 피하고 술, 밀가루음식,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자제한다.
2. 고 산도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피한다.
3. 야식을 줄이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친다.
(식후 최소 2-3시간 후 눕도록 한다)
4. 비만한 경우 체중을 줄인다.
5.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착용하지 않는다.
6.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7. 최대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양의 식사를 하려고 한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잘 치료 받으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