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부분의 아토피증상이 너무 심합니다 (아산 20대후반/여 아토피)

2021.10.20

아토피 증상이 오래되긴 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들은 어느정도 붉은기나 상처, 가려움 등은 진정되었고 착색만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유달리 이마부분은 붉은기, 각질, 가려움 등이 반복, 지속되고 있습니다. 잠결에 손이 가는지 아침이 되면 상처, 피가 나서 이불이 묻거나 각질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꾸 손으로 건드려서 그런지 피부는 점점 두꺼워지는 것 같고, 병원 연고를 간헐적으로 쓰긴 하는데 이전에는 효과가 있더니 이젠 연고로도 말을 듣질 않네요 노출되는 부위라 머리카락을 내리고 다니거나 모자를 쓰는데 이 때문에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 같고 스트레스가 심해요. 우엇이든 다 좋습니다 .치료가 될 수 있다면.....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재명입니다.

이마부분의 아토피 증상이 계속되시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우선은 모자를 자주 쓰신다거나 앞머리가 증상부위를 자꾸 자극하게 되면 아토피피부염 특징 상 가려움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우선은 이마부위 피부를 자극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착색만 남아 있는 부분이라하더라도 증상이 언제든지 다시 재발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다만 지금 현재 이마부위 아토피가 가장 심한 상황인지라 이마 아토피를 가장 우선 치료해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이마 아토피의 경우에는 치료 경험 상 예민한 성격이시거나 사소한 것에 걱정이 많고 생각이 많은 경우, 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에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이마 말고도 예전에 눈주위나 입술, 사타구니, 성기부위에 아토피 증상이 동반되었었다면 더욱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우선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계시다면 그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정신적인 릴렉스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치료 또한 다음에 중점을 두고 진행합니다.

1.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치료

2.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장기의 기능을 바로잡아주는 치료

3. 속열을 일으키는 원인을 바로잡고, 열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치료 (얼굴, 상부로 열감이 오르는 부분)

물론 스트레스 이외에도 다른 원인 (소화기능의 저하, 순환력 저하, 장면역력의 불안정 등)에 의해서도 발병가능하기 때문에 이 또한 진료보시면서 체크한 후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의료진이 질문자분의 몸상태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2021.10.2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