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전근 운동 했는데 누워서 다리를 회전시키면 너무 아파요. (강남 20대후반/남 고관절 염좌)
2021.09.1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장정현입니다.
누워서 발목에 스트랩을 걸고 다리를 벌렸다가 오므리는 운동을 한 뒤로
고관절에 통증이 생기셨군요.
다리 운동을 할 때에는 골반과 코어의 안정이 잘 된 상태에서 해야하는데,
고관절의 안정이 잘 되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여서 주변 근육에 무리가 간 것으로 보입니다.
내전을 운동을 할 때 다리를 안쪽으로 조이는 동작을 하게 되는데,
고관절이 소켓에 잘 안정이 되지 않고 아탈구 되어있는 상태에서 한 방향으로 강하게 힘을 주면
관절 주변에 있는 인대, 근막, 건, 근육 등의 조직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아마도 파열까지 심한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고 여기에 물어보신 것으로 추측합니다.
다쳤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정확히 하는 것이지만,
그래도 내 몸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으면 추후에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 답변을 남깁니다.
고관절 주변에는 이상근, 내폐쇄근, 외폐쇄근, 상쌍자근, 하쌍자근, 대퇴방형근 등의 작고 깊은 여러 방향의 근육들이 대퇴골, 즉 골반 옆에 큰 다리뼈를 안정화합니다.
단단하게 붙어있지 않고 근육으로 촘촘히 둘러쌓인 이유는 자유롭게 돌리며 다양한 각도로 움직일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다양한 각도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고관절이 소켓에서 안정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각도가 맞지 않은 상태로 과도한 운동을 하면 주변 조직에 무리가 갑니다.
위에 기술한 속 근육 이외에도 겉에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과 장요근, 대퇴직근이 과긴장 되거나 타겟으로 했던 내전근이 과도하게 무리했을 수도 있습니다.
매우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고관절이기 때문에 이 글로 왜 아픈지 해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일단 휴식을 취하시며 고관절을 안정시키고, 당분간 다리 스트레칭은 피해주시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한의사나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주세요.
2021.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