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 물집이 자꾸 생기고 엄청 가려워요. 진료받고 싶어요. (성남동 20대초반/여 한포진)
2021.10.0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주지언입니다.
손가락에 수포가 생기고 자꾸 번지고 재발하셨군요.
증상이 낫지 않고 더욱 심해져서 걱정이 많이 되셨겠습니다.
한포진은 손바닥과 발바닥에 표피내 잔물집을 형성하는 재발 습진성 피부질환입니다.
초기에는 투명한 잔 물집들이 무리지어 손가락 가장자리나 손바닥과 발바닥에 급격히 발생하며
때로 잔물집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물집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발진은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발진은 2-3주 지나서 표피탈락과 함께 사라졌다가 다시 동일한 패턴으로 재발의 경향을 띱니다.
혹시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이신가요? 손의 습진은 주요 직업 질환으로 모든 직업피부질환의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피부가 하루 2시간 이상 용액에 접촉하거나 장갑을 착용하거나 하루 20회 이상 손을 씻는 경우 손 습진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한포진은 田螺泡(전라포)의 범주로 볼 수 있는데, 다른 습진과 마찬가지로 인체 내부의 기혈, 장부의 부조화로 인한 한열의 불균형으로 인해 면역기능에 불균형이 생겨 피부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순환장애를 동반하기에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는 치료가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한의원에서의 한포진 치료는
강한 염증 억제로 증상을 보이지 않게 하는 스테로이드의 개념이 아니라
내 몸의 면역력을 정상화하여 , 스스로 한포진과 같은 염증을 없애고 이겨낼 수 있도록 건강해지게끔 하는 개념입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한포진과 같은 질환에서는 특히 면역력이 중요한데요.
몸 전체의 면역상태와 혈액순환등 개인의 몸 상태와 함께 피부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 차원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주치료는 한약 복용이며 면역력과 순환 개선 그리고 개개인의 몸 상태에 따른 일대일처방이 들어가게 됩니다.
이와 함께 염증 및 가려움을 즉각적으로 해소하고 피부재생을 촉진하기 위하여 국소부위에 약침 및 침시술,외용제 홈케어 등을 병행합니다.
치료기간은 3-6개월 이상 일반적으로 안내드리고 있으나
질환의 유병기간, 경중 정도, 스테로이드 사용경력, 개인의 면역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직접 진찰 후 정확하게 기간 안내가 가능한 점 양해 드립니다.
한의원 치료의 목표는 단순 염증 억제 치료가 아니라
피부 면역력 정상화와 재생 치료이기 때문에 치료 이후 관리만 잘 이루어진다면 깨끗하게 잘 치료되고 유지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과연 나을까 하는 고민보다는 잘 치료 받으시어 꼭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는지요.
2021.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