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암관리 암한방병원 입원으로 괜찮을까요? (서대문구 30대후반/여 식도암)
2021.10.27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구자일입니다.
아버지께서 식도암 수술 이후 퇴원을 앞두고 계시군요.
암한방병원에서의 입원을 통한 식도암관리는 한방치료와 병원치료 두 가지를 동시에 받으실 수 있고, 암한방병원에서의 식도암 관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한방치료
2. 병원치료
이 두 가지 치료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식도암의 통합의학적 접근으로는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녹차를 마시며 운동으로 비만을 줄이고 비전분 채소와 과일의 풍부한 섭취는 식도암을 예방하는데 특히 감귤류와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과일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전향적 연구에 따르면 붉은 고기는 식도암과 간암의 발생률을 높이고, 불근 고기와 훈제 된 고기 모두는 대장암과 폐암의 발생과 연관성이 있었습니다.
운지버섯의 성분인 폴리사카라이드 크레스틴(PSK)은 158명의 식도암 환자들의 무작위 연구에서 방사선항암약물치료법과 PSK를 받은 그룹의 생존기간이 단지 방사선항암치료만을 받은 군의 생존기간보다 유의하게 연장되었습니다.
셀레늄, 베타카로틴, 비타민 E로 구성된 항산화제의 투여는 전향적 무작위 배정 임상 연구에서 편평상피세포 식도암 환자의 사망률을 현저히 줄였습니다.
식도암의 한의학적 치료로는 식도암의 전구병변인 식도상피세포 이형성증 환자에 육미지황탕을 투여하여 식도암의 발생을 억제하였고, 육미지황탕가미방은 비타민A보다 더 나은 식도상피과형성에 대한 항염증 효과와 증상적 치료 효과를 보였습니다.
중국에서 식도암의 증상 완화를 목적으로 시행된 한약치료 88건의 증례보고가 있었지만, 한약의 식도암 치료 효과를 평가할 만한 엄격한 무작위 임상시험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식도암으로 인한 흉통에 가미금령자탕(금령자, 연호색, 백작약)을 사용하거나 말기 식도암에 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방약과 침술 등을 이용하여 부작용 및 후유증을 관리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병원치료를 통한 식도암 관리
한방치료뿐만 아니라 암한방병원에서는 병원치료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식도암 환자의 면역관리를 위하여 면역세포 활성화 및 면역기능 강화를 위한 면역증강 치료와 후유증을 개선하기 위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싸이모신알파원
싸이모신알파원은 면역세포 활성을 위한 주사입니다.
흉선에 존재하는 Thymosin alpha1 펩타이드를 통해 인체의 면역계를 회복시킵니다.
특히 암환자에게 꼭 필요한 T세포의 활성을 유도해 암세포를 탐지하고, 공격하는 능력을 높이는 목적입니다.
2) 미슬토
미슬토(이스카도, 압노바비스쿰)주사는 식약처의 인증을 받은 항암면역치료제입니다.
이스카도와 압노바의 의 주 성분인 미슬토에 함유된 렉틴과 비스코톡신을 통해 항암작용을 합니다.
렉틴은 RNA에 작용하여 암세포 파괴 효과와 암세포를 자살시키는 효과가 있고, 비스코톡신은 암세포의 세포벽을 파괴시키며 면역세포를 활성화합니다.
3) 회복 재활 도수치료
회복 재활 도수치료는 수술로 인한 조직의 손상을 회복시키기 위한 치료입니다.
암 환자는 조직의 손상이 누적되고, 이는 구조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구조적인 문제가 지속되면 기능의 문제가 생기고 순환의 문제가 발생됩니다.
빠른 시기에 온전한 회복을 위해 도수치료가 처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통증을 일으키는 근육, 인대, 골격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입니다.
오랜 시간 누적된 구조적 문제나 수술 혹은 외상으로 인해 발생된 통증을 해결하고, 온전히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재활을 목적으로 합니다.
4) 림프 도수치료
림프절의 절제나 항암제 부작용 등으로 나타난 림프순환장애를 치료합니다.
부종, 염증, 섬유화의 발생을 막고 면역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림프계의 순환을 돕기 위한 부드러운 수기치료법입니다.
암은 인생의 방향을 바꿔놓습니다.
치료가 잘 끝나면 오히려 일반인보다 건강에 더 신경 쓰고 오래 살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걱정이 많고 체력적으로 힘드시겠지만, 중요한 시기인 만큼 여러 곳의 상담을 받아보시고
신중히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