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가 아토피를 악화시키기도 하나요? (대구 20대후반/여 아토피)
2021.10.29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보람입니다.
어릴때부터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으신데다가 밀가루 음식처럼 흔하게 먹는 음식에 자꾸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고 있으셔서 많이 신경쓰이시죠?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습진 질환 중의 하나로, 가려움과 홍반, 진물, 건조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상대적으로 혈관이 잘 발달한 팔꿈치 내측, 오금, 복부 등과 같이 몸을 굽히는 부위에 자주 발생합니다.
지나친 정신적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 습관, 자극적인 음식 위주의 식생활로 인하여 성인들의 아토피 피부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이 밀가루 음식의 경우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글루텐과 같은 단백질로 인하여 알레르기 염증 반응이 심해져서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단당류 음식 등 식이 요인 외에도 집먼지 진드기, 방향제, 잘못 사용한 화장품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때에는 이러한 악화 요인을 잘 파악하여 일상 생활에서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소로 한의원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찾아 제거하고 과민해진 면역 반응을 진정시킴으로써 약해진 피부 장벽을 복구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강화시키는 맞춤 한약치료를 통해 피부의 염증과 가려움을 완화시키고, 침구치료, 약침치료, 광선치료 등을 통하여 피부의 발적, 부종, 인설 등의 증상을 개선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적절한 한방 연고(외용제)를 사용함으로써 가려움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만큼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되므로 본인의 몸 상태를 파악하여 하루 빨리 치료하기를 권해드립니다.
2021.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