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명치통증으로 많이 불편합니다. (영등포구 문래동 30대중반/남 명치통증)

2021.12.32

평소 소화불량을 만성적으로 끼고 사는데 언제부턴지 명치 통증이 생겼어요. 밥 먹고 나면 왼쪽 명치 아래가 부풀어 오르는 것 같고 따끔거리면서 아픈게 느껴집니다. 심할 때는 울렁거리고 어쩔 때는 토하기도 해요. 왼쪽명치통증은 밥 먹고 나서 있는데, 항상 명치가 딱딱하고 위가 안움직이는 느낌? 명치에 음식이 뭉쳐서 안내려가는 느낌? 이 있습니다. 위내시경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없다고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생긴 것 같다고 하고, 약 먹으면 좀 나아지는가 싶은데 안먹으면 다시 아프게 됩니다. 왼쪽명치통증이 계속 있는데, 검사해도 뭐가 안나오니까 더 답답한데요. 왜 이런 건가요? 치료할 수 있나요?
  • #명치통증
  • #명치통증담적
  • #왼쪽명치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왼쪽명치통증으로 문의주셨습니다.

현재 증상으로 볼 때 의학적 진단으로는 기능성 소화불량에 해당하며, 한의학에서는 담적병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담적병이란 한의학적인 용어로, 노폐물이 쌓여 병이 쌓였다는 뜻입니다.

위장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지연되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과 가스가 부풀어 명치 아래가 답답하거나 딱딱하게 느껴지고, 심하면 명치통증이 발생하며 부위는 왼쪽이나 오른쪽 가운데 등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위장 운동성의 저하로 음식물이 위에서 정체되어 오심(울렁거림) 및 구토도 간헐적으로 동반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담적병에 대한 진단 및 치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치료와 침, 약침, 뜸, 부항 치료 등을 통해 위장 운동성을 개선하고, 자율신경계를 조절하고 스트레스 반응을 줄여주어 명치 통증을 치료합니다.

복부의 긴장이 줄고 가스가 잘 배출되며 위장운동이 원활해지면 왼쪽명치통증이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21.12.32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