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하고 입냄새가 생겼어요. (서초구 20대초반/여 입냄새)
2022.01.06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심한 다이어트도 입냄새를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다이어트가 입냄새를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키는 이유는 약물, 탈수, 케톤체 등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복용하는 약들 중에는 구강 건조를 유발하는 약물들이 많은데 이런 약물들을 복용할 때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다이어트 시 발생하는 탈수, 구강 건조 때문에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음식섭취를 줄이게 되면 전체적인 수분 섭취가 감소하게 됩니다.
생수 등의 액체 외에도 식사로 섭취하는 수분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식사량이 줄면서 수분 섭취가 부족해지면 탈수 증상이 생기게 되고 구강도 건조해집니다.
또한 식사가 줄면서 충분한 영양 섭취가 이뤄지지 않고 저작 운동도 감소하기 때문에 침의 분비도 줄어들게 됩니다.
입안에서 입냄새를 만드는 혐기성 세균들은 침에 녹아 있는 산소를 만날 때 줄어들게 되는데 구강이 건조해지고, 침의 부비가 줄면서 입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의 증식이 활발해져서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지나친 탄수화물의 제한으로 인해 발생한 케톤체가 혈액에 흡수되어 호흡이나 타액으로 배출되면서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
우리 몸은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탄수화물의 섭취가 부족하면 체 내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로 쓰게 됩니다.
지속적인 탄수화물 제한으로 인해 저장된 글리코겐이 모자란 경우에는 지방을 에너지로 대체해서 사용하는데 그 과정 중에 악취가 나는 케톤체가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이 케톤체가 혈액내 흡수되었다고 호흡, 타액으로 배출이 되면 심한 악취가 나게 됩니다.
이처럼 다이어트는 입냄새를 악화시키는 요인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입냄새 치료는 병행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꼭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한약 치료를 통해 다이어트로 인해 입냄새가 심해지는 것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체 내에 수분을 증가시켜 입마름을 예방하는 약재들과 에너지를 공급해 공복 시 심해지는 입냄새를 감소시키는 약재들을 활용하면 다이어트 시의 입냄새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의 몸 상태를 한의학적으로는 음허, 기허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음(補陰).
익기(益氣)하는 처방들을 잘 활용하면 다이어트 중의 입냄새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았습니다.
잘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