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간지러움으로 고생중인데, 병원 가야할까요? (마포 성산동 30대초반/남 음낭가려움)

2022.01.14

고환이 자주 간지럽습니다. 언제부터 인지는 잘 모르겠는데 대략 3-4년정도 된거 같아요. 간지럽다가 긁으면 또 괜찮아지고 또 간지럽고.. 반복됩니다. 특히 저녁이 제일 심하며 밤에 무의식중에 긁기도 하는지 자고 일어나면 상처도 있습니다. 가끔 각질같이 하얀 껍데기?처럼 올라오기도 하는데 단순히 건조해서 그런걸까요? 요새는 허벅지 안쪽, 사타구니 부위까지 간지러워서 심각성을 이제야 좀 깨닫고 있습니다. 병원은 한 번도 가본적이 없습니다. 고환간지러움으로 고생하시는 남자분들도 꽤 있으신거 같은데 어느 병원으로 가야할까요?
  • #고환습진
  • #남자사타구니습진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오랜 기간 지속되는 고환 가려움 증상으로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날이 추워져 옷을 껴입거나 히터를 틀어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이 오면 고환열감, 고환에 땀이나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고환가려움증 등으로 병원을 찾는 분들의 문의가 점점 늘어납니다.

처음 피부 가려움증이 고환 부위에 발생하면 대부분의 남성분들은 질문자님과 같이 가려운 증상이 발생하는 것쯤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면서 자연치유를 기대합니다.

증상이 조금 더 악화되더라도 병원을 바로 떠올리지 않고 ‘남성 청결제로 깨끗이 씻어볼까’ ‘약국에서 연고 사다 발라볼까’ 생각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상의 심각성을 조금씩 느끼게 되더라도 해당 부위를 보이기 민망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 받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대처들은 고환 피부에 발생한 각질과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들을 더욱 악화시키고 만성화 시키는 주된 원인입니다.

절대 한순간의 부끄러움 때문에 치료 타이밍을 놓치고 후회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이 발달되어 '고환 가려움 연고' ‘고환 각질 연고’ 등 몇 번 검색만 하면 손쉽게 관련 연고의 정보를 알 수 있고 민망할 필요 없이 집에서 간편하게 연고를 바르며 자가 치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고환에 각질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 피부질환은 하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습진, 백선(완선), 건선 등 여러 피부질환들이 고환에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겉보기에는 증상이 모두 비슷해 보여 일반 분들은 구별이 어렵습니다.

그러나 발생하는 원인들이 전혀 다른 피부질환들 이기 때문에 습진에 완선 연고를 바르는 등 잘못된 연고를 사용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고 치료시기를 놓쳐 치료가 더욱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에 맞는 연고를 사용하더라도 일시적인 피부의 염증이라면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이나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가려움증을 유발할 만한 신체 증상이 있다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지 않고 단순히 피부 염증만 가라앉히는 것으로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고는 항염증 또는 항진균 작용이 있지만 고환에 피부질환 증상을 유발하는 근본 원인이나 환경 자체를 개선해주는 것은 어렵기 때문입니다.

즉, 고환 피부의 치료를 위해서는 사타구니·고환 부위에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잘못된 생활습관 등 피부질환의 발생 원인을 찾아 해결해주는 것이 우선 되어야합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염증이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병의원을 통해 전문 의료진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때문에 고환 가려움의 치료를 위해서는 병의원을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고환 가려움은 병원에 내원하셔도 되고, 정확한 발생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아토피습진과 같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을 다루는 한의원에서 치료를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보통 고환 가려움 증상이 나타난 환자분들은 질문자님과 같이 '언제부터인지 잘 모르겠지만 가려운 증상이 시작되었다'고 얘기하시지만 실은 해당부위를 약화시키는 현상들이 나도 모르게 지속적으로 반복되다 면역력이 저하되는 순간 가려움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고환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다양한데 대체로 통풍이 잘 되지 않고 습한 것이 문제가 되어 발생합니다.

습하면 각질과 건조함 같은 증상은 왜 나타났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습해서 짓무르고 약해진 고환 피부는 가려워 긁다보면 쉽게 피부가 손상 됩니다.

피부가 손상되면서 각질이 일고 화끈하면서 따가운 느낌을 주며 건조해진 듯 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면 환자분들은 생식기 부위를 자주 씻게 됩니다.

생식기 부위를 물이나 청결제로 자주 씻어내면 피부가 마르고 건조해지는 증상 또한 심해지게 되면서 습해서 발생한 피부질환 증상일 지라도 건조감과 각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의 고환 가려움, 각질과 같은 피부질환 증상은 단순히 남자고환피부 외부에 염증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피부마찰이나 통풍이 되지 않는 의복습관만의 문제가 아니라 고환부위가 습하여 짓무르게 되는 환경을 만드는 체질적 요인과 생활습관 등 점차 고환 피부 부분이 약해지게 만드는 요인이 있어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는 순간 불필요한 과도한 염증이 나타나면서 가려움, 붉은 발진, 오돌토돌한 발진 등과 같은 피부질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환 부위에 나타난 각질, 가려움과 그로 인해 긁다가 난 상처와 같은 질문자님에게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여러 증상들은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해결하지 않은 채로 피부 표면의 증상만을 완화시키는 것으로는 완전하게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고환 피부에 건조감과 각질이 발생하면 일부러 각질을 제거하거나 남성청결제나 바디샴푸 등으로 고환부위를 자주 닦아 피부의 기름막을 없애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고 증상이 악화되게 만들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억지로 각질을 떼어내거나 진물이 난다고 해서 물티슈나 휴지로 환부를 닦아내는 것은 이차감염의 위험까지 있으며, 샤워 후 바로 보습하지 않고 물기를 드라이로 말리는 등의 행동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의 보습막을 망가뜨릴 수 있어 삼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환 피부의 드러난 부분만 살피는 것이 아닌 신체 전반을 살펴 내 몸의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면역계에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을 찾아 교정하여 몸 상태를 좋게 만들어주면 점차 자연스럽게 피부의 장벽기능이 회복됩니다.

더 이상 각질이 일어나지 않게 되면서 외부 자극에도 덜 민감 해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한편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은 생활습관, 식습관, 수면패턴, 스트레스 민감도 등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사람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과 그 과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증상이 비슷하더라도 개인마다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다른 부위보다도 유독 고환부위가 습해지는 것은 장 건강으로 인한 배변 문제, 오래 앉아있는 습관을 원인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묽은 변을 자주 보거나 잔변감이 남아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잔뇨감, 빈뇨 등으로 소변을 시원하지 않게 본다면 점차적으로 항문, 회음부, 고환, 사타구니 쪽으로 습한 상태가 만들어집니다.

습하고 찝찝한, 통풍이 잘 되지 않는 느낌이 해결되지 않다보면 어느샌가 가려움증을 느끼고 손으로 긁다보니 피부가 손상되어 건조하고 각질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 앉아 업무를 보고 피로가 누적되면 하체에 살이 붙거나 잘 붓게 만들고, 고환· 허벅지 부위에 땀이 잘 차게 만들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잔뇨감과 같은 소변문제, 발기부전이나 조루, 지루 등 성기능이 저하 현상 등이 나타나면서 고환 뿐 아니라 생식기 주변으로 찝찝한 느낌이 나기 쉽습니다.

이와 같이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당 부분을 개선하고 습한 느낌이 해결되어야 고환 부위가 계속 습해지는 증상이 치료될 수 있습니다.

유발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되면서 만성화 될 수 있으며, 점차 피부가 검게 변하는 색소침착 등 피부의 변형까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눈에 두드러지는 피부 증상으로 나타날 때 까지 고환 가려움을 유발한 원인은 오랜 기간 누적되어 오면서 영향을 미치고 있었을 수 있으며, 증상이 발생한지 벌써 3~4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이미 만성화가 진행되신 상태이기 때문에 질문자님 스스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피부에 나타난 문제라고 해도 단순히 피부에 드러난 증상만으로 진단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과 함께 현재 몸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특히 면역계에 영향을 줄만한 다양한 요인을 모두 고려해야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관리가 가능합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구체적인 원인이 개인마다 다 다르고 체질적 요인, 생활습관, 신체증상 등이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치료법 또한 달라질 수 있어 정밀 역학진료를 통해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개선해야 피부질환 문제를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시작하고 증상이 완화되기 시작하면 환자분들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방받은 약만 잘 복용하면 된다 생각해 관리에 소홀해지시기 쉬운데 고환 가려움과 같은 만성 피부질환은 치료가 끝나도 관리가 지속되어야 할 정도로 발생원인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환자분이 스스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언제든 재발이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환자분이 스스로 자신의 몸 상태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최소 1~2시간 이상 진료시간을 할애하면서 이때 환자분이 스스로도 면역력이 떨어진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식단조절, 배변습관, 주거환경, 생활패턴, 운동습관 등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곳인지 추가적으로 확인해보신 후 진료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풀 때 직접 풀어보고 풀이과정을 터득한 학생과 항상 옆에서 누군가가 설명을 하고 답을 알려 주던 학생은 나중에 홀로 시험을 볼 때 전혀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환자와 그렇지 못한 환자는 치료 과정과 치료 종료 후 그 차이가 나타납니다.

의사의 진단과 처방만 믿고 치료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질문자님 스스로 나의 피부질환 발생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면서 그에 맞는 대처 관리를 할 수 있게 되면 자연히 면역기능이 좋아지면서 증상의 회복도 빨라집니다.

나에게 맞는 염증의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 면역력이 다시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 등을 스스로 익혔기 때문에 치료가 종료된 후 증상을 발생시켰던 원인이 재발해도 약과 연고의 도움 없이 스스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게 될 수 있습니다.

고환 가려움과 같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은 치료가 단시간에 끝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나을 수 없는 질환이 아니며 늦었다 생각하지 마시고 지금부터라도 발생 원인에 맞는 치료를 시작하시면 증상을 더 방치하다 치료를 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빠른 증상 완화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병원이나 한의원마다 세부적인 진료 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라 원인 파악법과 치료법 또한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금까지 설명 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진료방식을 꼼꼼히 살피신 후 현재 몸 상태에 맞는 치료를 체계적으로 받아보시기 바라며 질문자님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2022.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