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염, 체중감소, 공황장애 나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역류성식도염 치료되나요?? (중구 시청역 50대중반/남 역류성식도염)

2022.02.17

저는 식도염으로 2년 가까이 고생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합니다. 아픈 것이 치료 되지 않으니 더 스트레스가 심해요. 그러다 보니 공황장애까지 왔습니다. 원래 성격이 이렇지 않았는데 걱정만 많이 하게되고 무엇을 선택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치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게 될까?? 해도 안되는데,,,이 병원에 가볼까? 가면 나을까?? 하루에도 수 백번 수 만번 고민하게 됩니다. 지금 자영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일이 끝나면 야식을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던 것이 원인인 것 같아요. 먹고 자기를 몇 년이나 했던 탓에 완전 위기능이 멈춘 느낌입니다. 지금 조금만 먹어도 소화가 안됩니다. 속이 불편하고 명치가 아프고 가슴도 쓰리고 아픕니다. 그러다보니 살이 엄청 빠졌습니다. 예전에 담적이라고 진단을 받고 유명한의원에서 6개월 정도 큰 돈을 쓰고 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결국은 낫지 않고 그대로라 더 절망적입니다. 그렇다고 양약이 잘 듣지도 않기에 어쩌면 좋을 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나을 수 있나요??? 나으면 다시 예전처럼 마음도 돌아올까요?? 식도염으로 시작해 공황장애까지 온 경우도 나아지나요???
  • #두통
  • #역류성식도염
  • #파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대욱입니다.

식도염 증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고, 그 이후에 공황장애까지 발생하셨다고 질문주시네요.

오랫동안 아프면 누구나 마음이 약해집니다.

신경쇠약증상이 생기죠.

식도염의 원인은 알고 계시네요.

야식과 스트레스요.

야식과 스트레스를 받아 위도 과로하고 휴식이 없어, 위장의 기능이 약해졌을 것이고 그래서 소화불량도 생긴 것입니다.

안 좋은 식습관으로 위장이 과로하게 되고, 쉬지 못해서 약해지는 케이스입니다.

현재는 소화불량, 명치통증, 가슴쓰림이 있으시네요.

치료를 해도 크게 좋아지지 않으니 불안감이 생기고 마음이 약해져 공황장애도 생길 수 있어요.

저는 이렇게 역류성 식도염 증상에 화병, 허로, 담독소가 동반되어 만성화되고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을 식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만 보고 치료하기는 힘든 상태에 도달한 경우라고 생각해요.

질문자님의 경우는 위기음양허증이라고 하는 허로병, 불안과 공황장애는 화병, 담적병이 동반된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치료는 체질개선, 집중치료 그리고 식습관뿐 아니라 여러 방면의 생활습관의 교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상호 신뢰와 소통이 동반된 치료는 도움이 됩니다.

낫고 싶은 간절함, 나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말이죠.

감사합니다.


2022.02.18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