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아플 때 치료방법좀 알려주세요. (강서구 화곡동 고등학생/여 위통증)

2022.03.03

명치가 콕콕 자주 찔러서 어렸을때부터 엄마가 복부 마사지를 자주 해주셨는데요. 많이 먹지 않아도 위가 아플때가 많아서 너무 불편해요. 어렸을때부터 소식하고 음식도 많이 가려먹었는데, 공부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그런지 점점 심해지는 거 같아요. 위가 아플때면 병원에서 약처방받아서 먹기도 했는데 별로 나아지질 않고 몸이 너무 무기력한 기분이 들어요. 한의원에서 해볼수 있는 치료가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 #위가아플때
  • #위가아플때치료방법
  • #위가아플때해볼수있는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어렸을때부터 명치통증이 자주 있어왔고, 스트레스 받으면서 점점 증상이 악화되어 문의주셨습니다.

위가 아플때 한의원에서 어떤 치료를 하는지 궁금하시군요.

명치라고 부르는 곳은 위의 상부가 위치하는 곳으로, 위장장애가 있을때 상복부의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위장장애란 위운동성이 떨어져서 음식물이 위장관 내에 오래 머무르는 소화불량 상태를 말하며, 위가 아픈 증상 뿐 아니라 속쓰림, 화끈거림, 트림, 위산역류 등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양약을 복용하면 증상이 경감되기도 하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몸이 무기력한 느낌이 든다면, 위운동기능이 너무 약해져서 무력한 상태로, 자생능력이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위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면서 위운동을 개선해야하며, 에너지대사를 활성화해야 증상이 경감되게 됩니다.

보통 한의원에서는 탕약을 투여하여 무기력한 증상을 호전시키며, 침, 약침, 뜸, 부항, 향기 요법 등의 물리적인 요법으로 위장관의 운동성을 개선시켜 위가 아픈 증상을 개선하기도 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복통에 대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쾌유하시길 바랍니다.


2022.03.0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