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이 번갈아 붓고 뻣뻣해지며 통증이 있습니다. (성남 분당 40대중반/여 손가락통증)

2020.09.16

한 4~5년 전부터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이 번갈아가며 붓고 뻣뻣해 지는 통증이있습니다 딱히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도 아닌데도 왼쪽과 오른쪽 번갈아가며 발생하고있어서, 정형외과에서 류마티스인지 혈액검사를 1년 전쯤 두차례걸쳐 받았는데 반응이 없다해서 증상이 있을때마다 소염 진통 약처방받고 물리치료만 받았습니다~ 그런데 올해들어서는 왼손 검지손가락이 아예 뼈가 딱 딱 걸리며 오므렸다펴기 불편하고요 다른 손가락이나 손등까지 간혹 뻣뻣해지고 통증이 있네여~ 점점 심해지는데 아무래도 류마티스가 맞는거 같은데~ 한의원에서도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하는지 ~ 그리고 치료방법은 어떻게 받는지 알고 싶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류마티스라는 병에대한 검색을 해보면 굉장히 무서운 병이던데 걱정이네요~~
  • #류마티스
  • #손가락통증
  • #손가락관절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동우입니다.

양쪽 손가락이 붓고 뻣뻣할 뿐만 아니라 손등까지도 통증이 느껴지시니 걱정이 많이 되셨겠습니다.

환자분께서 걱정하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장 특징적인 소견은 류마티스 인자의 존재 여부이나 환자분께서 정형외과에서 류마티스 혈액검사를 두 차례 받으셨으나 반응이 없다고 소견을 들으신 것으로 보았을 때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를 진단 받은 환자의 약 50%에서만 류마티스 인자 양성 소견을 보인다고 하니 류마티스 관절염일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니라면 환자분의 증상으로 보았을 때 손가락의 퇴행성 관절염일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치료법으로는 관절 주위 근육 강화 운동, 물리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복용 등의 있으나, 이러한 보존적 치료로 통증 조절이 어렵고 기능 손상이 있어 일상생활이 어려울 경우 골절제술, 인공관절 치환술, 연골 이식수술 등을 시행합니니다.

한방 치료법으로는 침치료, 약침치료, 뜸치료 등을 통해 해당 관절 부위의 혈액 순환과 소염 작용을 돕고 한약 복용을 통해 면역력을 높여 관절염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분이 겪고 계신 관절염이 류마티스성인지 퇴행성인지 정확히 진단하기에는 서면 상의 정보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퇴행성 관절염의 진단을 위해서는 혈액검사, MRI 와 같은 정밀 검진이 필요한데 한의원에서는 그러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어 정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료 및 상담을 받으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2020.09.1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