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몸에 붉은반점이 생겨서 간지러운데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신도림 구로동 30대초반/여 화폐상습진)

2020.09.17

처음에는 작은 붉은반점 같은게 생기더니 지금은 갯수도 많고 많이 간지러워요. 너무 오래됫기도 하고, 연고도 오래 바르면 안좋다고 해서 그만 바르고 싶은데 .. 방법이 있나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신기입니다.

화폐상습진으로 문의 주셨는데요.

가려움이 심하셔서 많이 힘드시겠네요.

화폐상습진에 대해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특징으로는 경계가 잘 구분되는 동그란 습진 판으로 구진과 잔물집이 병터부에 산재하면서 소량의 작은 삼출과 딱지가 생기는 것 입니다.

전형적으로 다리, 손등, 팔다리의 부위에 발생이 되는데 습진의 크기는 대개 1~3cm이고

직경 10cm 이상의 크기는 드물지만 심한 경우에는 손바닥보다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대부분 심하게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야간에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국소 부위에서 시작하지만 적절히 치료하지 않는 경우 증상이 전신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는 화폐상습진을 치료하기 위해 환자 개인별 맞춤 한약을 복용하시면서 ,

피부 증상에 따라 내원횟수가 결정되지만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1~2회 정도 내원하시어

침치료, 침치료, 외용제 도포 등 다양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피부에 쌓인 독소물질을 배출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면역체계를 개선하여

화폐상습진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또 평소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장시간의 목욕과 뜨거운물, 세정력강한 비누사용, 모직 등에 의한 피부자극과 습도가 낮은 환경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기간은 환자분의 몸 상태, 피부 증상의 진행정도와 범위, 연고의 사용여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내원하셔서 상담 후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보다 정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통은 3~6개월 가량 정도 치료를 받게 되시는데, 증상의 경중도 따라서 더 짧아질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직접 만나 뵙고 육안으로 확인한 진료가 아니어서 답변이 제한적임을 양해바라며

궁금한 부분이 해소되셨기를 바랍니다.

2020.09.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