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비뼈 하단부에 통증이 있고 퇴행성 척추증과 관련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부산 해운대 40대후반/남 갈비뼈통증)

2020.09.23

운전을 장시간 하는업종에 있습니다.

1년전부터 우측 갈비뼈 제일 하단부 안쪽으로 이물감과같이 묵직한 통증이 있습니다.

의자에 앉아 있으면 통증이 더욱더심합니다.

ct를찍어보니까 척추 꼬리뼈끝쪽부위가 완전붙어있더군요 의사선생님께서퇴행성 이라고 하시는데 이부위와 관계가있는지요 부위통증은 약간에 미열을 동반한 묵직한 불쾌감이 있고 저림니다.


#갈비뼈주위불편감 #갈비뼈통증 #퇴행성척추질환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상돈입니다.

우측 갈비뼈 하단부 안쪽에 발생한 통증에 대해서 문의주셨네요.

전에 진단받으신 퇴행성 척추증과 이 통증이 연관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많으셨겠습니다.

서면상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어렵지만, 크게 두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척추의 퇴행으로 인해 척추 신경근이 압박되고, 이로 인해 근처의 요방형근이 뭉친 상황이거나, 목 디스크로 인한 우측 갈비뼈 부위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첫번째 경우를 '퇴행성 척추증'이라고 하는데, 척추의 뼈들 사이의 추간판이 돌출되거나 하는 변화로 인해 디스크 주변의 뼈에 골극이 생겨 주변 근육과 신경을 자극하게 됨에 따라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퇴행의 과정은 오랜 시간에 걸쳐 척추의 다양한 구성 요소에서 발견되며 노화의 과정은 사람에 따라 그리고 척추의 부위에 따라 다른 속도로 나타납니다.

다만, 과격한 운동이나 육체 노동으로 증상이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퇴행성 척추증으로 요추 주위의 신경이 눌려 요방형근이 뭉친 경우, 침구치료, 약물치료 등을 통해 관절 주변 조직의 붓기 및 염증, 통증을 가라앉히는 퇴행성 척추증의 치료를 우선하며, 틀어진 골반을 교정을 하는 추나요법, 뭉친 요방형근 풀어주는 침,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주는 한약물 등의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목 디스크가 발견될 경우, 이에 준하여 치료가 이뤄져야 합니다.

젊은 목 디스크 환자들의 경우 흔한 증상인 손 저림을 호소하기 보다는 늑골 후방부의 결림이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치료로도 디스크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침구치료, 추나치료, 약물치료 등을 통해 척추의 자생력을 높여주고, 디스크 주위의 부기 및 염증, 통증을 가라앉히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보다 자세한 진단을 위하여 MRI 검사를 실시해서 원인이 무엇인지 확인해보고, 의사나 한의사 등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나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