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전부터 팔 다리 그리고 배에 빨갛게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가렵습니다. (인천 40대초반/여 두드러기)
2020.10.06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호입니다.
두드러기 증상 때문에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는 여러 원인에 의해서 피부가 부풀어 오르게 되는 팽진과 가려움증을 주증상으로 하게 되는 질환인데요.
현재 피부에만 증상이 나타나지만 한의학적 관점에서 볼 경우 몸 내,외부의 복합적인 불균형에 의한 질환으로 보게 됩니다.
몸 내부의 체질적인 문제와 기혈순환의 저하, 장기의 부조화 및 심리적인 스트레스 등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만들어 내어 두드러기가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두드러기의 증상은 3~4시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게 되고 어떤경우는 하루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6주이상 지속된다면 보통 만성두드러기로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외부요인 뿐 아니라 전신의 면역 균형이 깨진 이유로 발생한 것이므로 전신적인 치료가 되어야 두드러기 또한 치료될 수 있습니다.
피부는 현재 내 몸의 상태를 나타내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내부 장기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체내 발생한 노폐물이 대소변과 땀으로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할 때 피부질환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열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축적되면 열독이 되어 피부세포가 손상을 받게 되고 피부질환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겪고 계신 두드러기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심화된 환자분의 내부 장기의 불균형을 개선하고, 축적된 열독의 배출을 통해 피부의 면역력을 높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치료는 한약치료와 외부치료로 진행됩니다.
한약치료로 내부 장기 불균형 개선, 열독의 배출, 면역력과 재생력 증진을 촉진하며, 한약치료를 도와주는 외부치료가 주 1회 정도 들어갑니다.
외부치료로는 피부의 국소 면역을 주는 약침치료,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침 치료, 피부 순환을 촉진하는 미세피부치료가 진행됩니다.
피부질환은 이러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2020.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