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어린데 수염이 보여서 성조숙증이 걱정됩니다. (광주 초등학생/남 성조숙증)
2020.10.11
아이가 초 3인데 벌써 코밑이 거뭇거뭇해 보이는데요...
원래 선천적으로 털이 좀 많은편이긴한데 아직 어린데 벌써 수염같은게 보이니까 신경쓰이네요...
아이 아빠도 초등학교때 키가 지금키랑 거의 비슷하다고 하는데 유전인가요?
아이가 지금 키가 140정도라 또래에 비해선 좀 큰 편인데 요새 성조숙증이 많다해서 걱정되네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기호필입니다.
성조숙증이란, 여자 아이들은 만 8세 이전에 가슴이 발달, 남자 아이들은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등의 성발달을 시작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현재 저학년 연령임에도 불구하고 거뭇한 수염이 관찰된다면 다른 2차성징 징후변화는 없는지도 관찰해 주시는게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엄마, 아빠 세대에 비해서 키도 더 빨리 크고, 2차성징 징후 변화들도 훨씬 빨리 앞당겨졌는데요.
실제로도 성조숙증 환아들이 날로 늘어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성조숙증으로 인해 성호르몬이 몸에 많아지게 되면, 성장 속도가 일시적으로는 빨라지지만 그만큼 성장판이 일찍 닫히면서 아이의 최종적인 성인 키가 작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우리 아이가 또래에 비해서 키가 많이 큰편이라고 하더라도, 성장판 검사를 통해 현재 성장 상황이 어떤지에 대해선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실 필요가 있으실 수 있습니다.
성장치료는 일찍 관리해줄 수록 치료 예후가 좋기 때문에 아이의 성장때문에 걱정이 되신다면 더 늦기전에 치료 및 관리를 해주시는게 필요 할 수 있습니다.
2020.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