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얼마 전부터 윙크하듯이 오른쪽 눈을 찡긋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왕십리 초등학생/남 틱장애)
2020.10.18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장선영입니다.
아이가 윙크하듯 한쪽 눈을 찡긋하는 증상을 반복해서 걱정이 많으셨겠어요 우선 눈 찡긋하는 증상을 무의식적으로 반복적으로 빠르고 갑작스럽게 행동한다면 틱이 가장 의심됩니다.
틱은 운동틱/ 음성틱으로 나누어지는데요.
그 중 운동틱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운동틱은 눈을 찡긋하는 눈 깜빡임 외에도 코 찡긋거리기, 입술 씰룩거리기, 어깨 으쓱거리기 같은 움직임에 관련된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틱 이에요.
틱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뇌 신경전달체계의 이상, 면역반응, 스트레스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봐요 틱 증상은 컴퓨터 게임, 핸드폰, 스트레스 상황, 흥분 상황에서 대게 증상이 심해집니다.
우선, 아이에게 자극이 될 수 있는 영상자극 (TV, 휴대폰)을 줄여주시구요.
틱에 대해 다그치지도 칭찬하지도 않는 무관심이 필요합니다.
당분간은 심리적인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과 적당한 운동을 병행해 주세요 틱은 한달 내에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나 한달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일과성 틱장애 또는 1년이상 지속되는 만성 틱장애로 이환될 가능성이 있으니 조기에 관리해주시는게 좋아요.
한방에서는 한약, 침, 부항, 뜸 치료를 통해 아이의 체질적 약점을 보강해주어 몸의 예민함을 줄여나가고 스트레스와 긴장 완화를 통해 틱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아이 증상으로 걱정이 많으실텐데,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언제든 문의주시면 자세히 답변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0.10.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