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가 입주변과 눈주변에 있는데 아토피가 손가락에도 생기나요? (노원 30대초반/여 손아토피)
2020.10.19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성인아토피피부염이 얼굴 쪽에 있고 손에도 가려움증이 생겨 질문해주셨는데요.
성인아토피는 팔다리 접히는 부분이나 얼굴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신체 어느 부위에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손에 나타난 증상이 아토피피부염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아토피피부염이 있는 환자분들에게서는 손이나 발에 한포진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포진이 발생하면 손가락이나 손바닥, 손가락 사이에 물집이 잡히고 진물이 나며 피부가 벗겨지고 가려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과 한포진은 명확하게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스트레스, 과로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때 악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겪고 계신 성인얼굴아토피 증상과 손의 피부 가려움증 치료를 위해서는 어떤 원인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졌는지를 파악하고 해당 요인을 치료하며 생활습관 관리로 증상이 재발되지 않게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증상에 맞는 연고를 발라도 피부의 염증이 완전히 가라앉지 않거나 연고 사용을 중단하면 금방 증상이 재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이나 환경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타고난 체질과 컨디션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는 신체 증상, 피로가 누적되거나 반복적으로 하는 생활습관,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종류 등이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원인, 개선하고 치료해야할 요인에도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이는 아토피가 발생하는 부위에도 영향을 끼치며 최근 손까지도 증상이 생겼다면 전보다 손의 피로도가 높아지거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상태가 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체적인 활동은 많지 않지만 항상 손으로 무언가를 만지고 조립하거나 펜, 집게 등을 쥐는 동작을 반복한다든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생활습관이 지속될 경우 유독 손으로 아토피나습진, 한포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얼굴에 나타난 아토피증상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더부룩하거나 위산이 잘 역류한다든지 냄새에 민감하고 비위가 약할 때, 그리고 스트레스로 얼굴에 열이 오를 때가 잦은 경우 잘 발생하고 낫지 않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요인이 오랜 기간 유지되었거나 증상이 미약하여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고 있으면 스스로는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의학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이나 만성 습진, 한포진 등은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져 있으나 치료가 불가능한 불치병은 아닙니다.
면역력이 떨어지고 아토피와 습진, 한포진에 영향을 주는 원인을 개선하여 면역력을 증진한다면 피부의 염증이 완화될 수 있으며, 원인을 파악한 만큼 생활습관을 잘 관리하면 증상의 재발까지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연고를 발라도 증상이 낫지 않아 생활에서 많은 불편함을 겪고 계실텐데, 이로 인해 면역력이 더 떨어지기 전에 피부 증상이 악화된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증상이 치유되시기를 바랍니다.
202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