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과 팔 다리에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데 원인과 치료방법이 궁금합니다. (천안 불당동 20대중반/여 저림증상)

2020.10.13

안녕하세요 제가 손, 팔,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된지는 4일 정도 되었습니다. 최근에 필라테스를 시작해서 아직 몸의 유연성이 많이 부족한지라 집에서도 필라테스 수업때 했던 동작들을 항상 해보곤 했습니다. 4일전에도 마찬가지로 필라테스에서 배웠던 성인 남자 두 주먹만한 공을 등 중앙에 놓고 바로 누워서 버티는 동작을 했는데, 등 중앙 쯤에서 공이 약간 위로 올라가는 순간 발 쪽이 찌릿해서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몇분 뒤부터 양쪽 발목은 물론 양쪽 손목이 저리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전혀 없던 증상이였는데 갑자기 이렇게 되니까 걱정이 되더군요. 하룻밤 자면 낫겠지 해서 일어났는데 양쪽 발목부터 무릎 밑 까지 저려오고, 또 양쪽 손목부터 팔 중간부분까지 저려오더군요......... 글을 쓰는 지금은 많이 괜찮아 진 것 같은데 아직 양쪽 팔 저림은 여전하고 이마두통이 좀 심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다가 운동해서 그렇다고 하는데 계속 저림 증상이 나타나니까 걱정이 되긴 하네요...... 이번에 운동을 시작한 후 목과 어깨부분 근육이 뭉쳐 있는것 빼고는 아픈 부분이 없는데 왜 갑자기 팔 저림이 나타난 것인지 궁금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다리저림
  • #손저림
  • #팔저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문자영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건강 관리를 위해 시작한 운동 중에 오히려 멀쩡하던 팔, 다리의 저림 증상 발생으로 인해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저림 증상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작성자 분은 최근에 운동을 시작하면서 지속적으로 근육이 과긴장된 상태이기 때문에 뭉친 근육으로 인한 방사통일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공을 활용한 운동을 하셨다고 했는데, 운동 중 등쪽 상부로 공이 이동하는 중에 척추의 안정성을 해치고, 주변 근육, 인대의 긴장을 유발하거나 심화시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팔 저림은 목이나 어깨 쪽의 근육에 의한 방사통으로 나타나기 쉬운 증상이며, 두통 또한 마찬가지로 동일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로 인한 증상이라면, 근처 한의원이나 한방병원 내원하여 근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한약 처방이나 침 치료, 약침치료 및 추나 치료 등을 통해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기 서술한 원인 외에도 경추, 요추 디스크로 인한 신경 눌림 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여러 요인이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 내원하여 전문가와 상의 후 필요 시 MRI 등 정밀 검사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일 정도 경과를 지켜보셨는데도 증상이 지속된 상태이니, 방치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가의 진단 하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0.1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