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에서 통증이 있는건 아닌데 뚝뚝 소리가 납니다. (강남 대치동 30대초반/여 어깨관절소리)
2020.10.15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진호입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소리가 나셔서 신경이 쓰이시겠어요.
어깨 통증은 없이 소리만 계속 난다고하셨는데 통증이 지금은 없다고 하더라도 소리가 난다는 것은 어깨의 이상신호중에 하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깨의 구조물에서 흔히 다치는 부분은 회전근개 근육으로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 견갑하근이 해당됩니다.
이 근육들에 염좌가 있거나 파열이 있는 경우 통증과 함께 혼자서 팔을 들어올리기가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으며 비록 통증이 없다고 하더라도 추후 더 큰 손상이 야기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면 정확한 진료를 통해 문제가 있다면 어떠한 문제인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전문적인 척추기관의 진료를 통해 팔을 들어올릴 때 사용되는 어깨관절 주변 구조물인 근육과 인대의 손상으로 평소에 느끼지 못했던 통증과 범위 제한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편적인 한방병원의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한약치료, 침치료, 약침치료, 추나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겠는데요.
어깨의 구조에 따라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뒤 주변 근육의 문제로 오는 통증을 해소하고, 근육, 인대와 같은 주변구조물을 강화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지속적으로 소리가 나는 경우는 빠른 시간 내 가까운 척추관절 의료기관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진료로 문진, 이학적 검사를 시행하고
X-ray로 골절과 같은 뼈구조물의 상태가 이상이 없다면 근육과 인대, 연골과 같은 연부조직의 손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 추측해볼 수 있고 필요시 MRI와 같은 정밀검진을 시행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 결과로 알 수 있는 손상 정도에 따라 회복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향후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