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에 저림증상이 있고 발가락에도 저림 증상이 있습니다. (부천 상동 30대후반/여 다리저림)

2020.10.17

며칠전 부터 아침 출근시 걸으면 왼쪽 다리 장단지 아래로 저림 증세가 있습니다. 엄지 발가락 부분도 느낌이 안좋구요... 출근해서 일과 시작되면 별 느낌은 없었구요. 근데 오늘은 다리가 저림과 약간의 통증과 뻐근함이 있습니다. 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걸까요??
  • #다리저림
  • #하지저림
  • #발가락저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왕오호입니다.

좌측 종아리로 저림이 지속되면서 족무지쪽으로는 이상감각이 있던 차에 뻐근한 느낌의 통증이 동반하여 걱정이 크시겠습니다.

말씀에 따르면, 현재 안정시에만 경미하게 느껴지던 것을 넘어서 활동시에도 뻐근한 통증이나 저림이 심화되어 나타나는 상태로 파악됩니다.

하지부 저림과 통증의 원인은 상위에서는 요추 추간판 탈출증에 의한 신경자극에서 기인할 수 있으며 하위로 좌골신경 및 그 아래 신체로 주행경로에 포착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전신적으로 혈액 순환의 문제로도 질문자분께서 호소하시는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현재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이학적 검진 및 자세한 문진, 필요하다면 정밀한 영상검사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상기 증상에 대하여 척추전문 한방병원에서 다루고 있는 비수술적 치료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침구치료 : 막힌 경락을 소통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약물요법 : 신경 및 주변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신경을 재생시키며, 탈출된 디스크를 흡수시키는 효과.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하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

③ 추나요법 : 비뚤어진 골격구조를 바로 맞추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서 디스크가 받고 있는 압박을 최소화시켜주는 효과

④ 한방물리요법 : 각종 한약재를 이용한 찜질과 초음파 및 전기치료를 통해 경락을 소통시키고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

⑤ 운동요법 : 척추근육강화를 통한 통증완화 및 재발방지의 효과

⑥ 봉침, 약침요법 : 신경 및 주변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각종 면역능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0.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