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바깥쪽으로 다리가 저리고 가끔 바늘로 찌르는 것 같습니다. (잠실 50대중반/남 다리질환)
2020.10.2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신민식입니다.
남편분께서 다리가 전기오듯하는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군요.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우측 허벅지 바깥쪽으로 전기오듯이 저리다거나, 바늘로 찌르듯한 느낌을 호소하시는 군요.
골반의 어느 부분을 누르면 허벅지 옆줄기까지 타고 자극이 전해기도 하고요.
호소하시는 증상을 보면 우선 좌골신경통 증상으로 보입니다.
허리는 아프지 않고 다리쪽으로 증상이 내려가면 우선 무릎쪽을 원인으로 보기도 하는데, 신경외과 치료에서 무릎을 위주로 치료하고도 효과가 없다면 , 걱정하시는 바와 같이 허리나 골반이 원일일 가능성이 큽니다.
말씀한대로 좌골신경통 증상인데, 좌골신경통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볍게는 소둔근이나 이상근의 긴장으로 인한 엔트렙먼트(신경 포착 증후)에서부터, 추간판 장애, 혹 협착증 이나 전방전위증일 수도 있습니다.
남편분께서 젊으시다면 이상근 증후군이나 디스크 일 가능성이 크고, 혹 60이 넘으셨다면 협착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심한 증상은 약간의 진통제 및 소염제 혹은 근육이완제로 증상이 호전될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가볍게는 맛사지 볼로 엉덩이 주변의 이상근을 풀어보셔서 증상이 호전된다면 지속적으로 해주셔도 됩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전혀 호전이 없거나 심해진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 엑스레이 혹은 정밀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 디스크라 하더라고 꼭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3~4%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문의료기관에서 이학적검사와 MRI등의 영상검사를 통해 비수술치료 가능여부를 상담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참고적으로 한의학적으로는 척추 관절질환을 다음과같은 비수술요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① 침구치료 : 근육의 불균형을 조절하고 경락과 경근을 소통시키며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
② 약물요법 : 관절주변의 염증을 제거하고 연골세포를 파괴시키는 MMP3라는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연골과 관절조직들을 회복시키는 효과
③ 추나요법 : 균형이깨진 척추와 골반등의 관절조직과 근육조직의 균형을 맞추어서 통증을 회복시키는 효과
④ 봉침, 약침요법 : 척추 관절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키는 자생력을 증강시키는 효과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