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인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치료되나요? (노원 50대초반/여,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
2020.11.0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상진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으로 문의주셨네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중의 하나로 여성들에게서 4배정도 자주 나타나는 편입니다.
유형으로는 변비형, 설사형, 혼합형, 복통형, 가스형등 다섯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변비 또는 설사, 복통, 장명, 구역 및 구토감, 복통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발생기전은 여러가지 원인에의해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빨리 배출되어야 할 음식물들이 위장에 정체되어 발효되면서 생기는 많은 가스로 복부팽만감이 발생하게 됩니다.
동시에 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설사나 변비, 장명, 복통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인 질환이 아니라 기능적인 질환이며 한의학은 기능성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한약은, 허약해진 위장을 개선하고 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의 운동성문제로 발생되는 설사와 변비의 혼합형 과민대장증후군은 장의 흡수력과 운동성을 조절을 돕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스트레스성 과민대장증후군은 항진된 교감신경을 완화시키고 부교감신경을 도와주는 한약을 처방하며
장염이후 발생된 과민대장증후군은 장점막의 염증을 치료하여 장 개선을 돕는 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가스형은 누적되는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습관, 허약한 장기능등의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질병으로 재발이 잘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편안한 마음과 식습관 개선등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보다는 담백한 음식 위주의 고섬유 저지방 식단으로 위장에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고 탄산음료, 흡연, 아이스크림, 치즈, 고기등 가공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이나 생활관리도 중요하지만 재발이 잘 되는 기능성질환인 과민대장증후군은 꾸준한 치료가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적극적인 치료로 쾌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0.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