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소리 설사가 반복됩니다. 통증도 있고, 밥을 안먹어도 그래요. (일산 장항동 30대후반/여 배에서 꾸르륵소리 설사)
2021.01.05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 설사가 반복되고 복통도 동반되는 증상으로 문의주셨습니다.
위와 장의 건강은 우리 몸의 건강과도 직결된다고 하는만큼 중요한 부분인데 업무에 지장을 줄 정도로 복통과 설사가 반복되고 있네요.
위와 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화가 안되기 시작해서 항상 체기가 있고 음식이 오래 위장에 머무르게 되므로 먹은 음식이 부패가 진행되고 이에 많은양의 가스가 발생하여 더부룩함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이 심해지면 소화관의 연동운동이 방해를 받아서 장에서 음식물의 이동속도가 불규칙하게 경련하듯이 빠르게 되어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 이상없이 복통과 배변 형태의 변화를 동반한 기능성 장질환으로 최근에는 구조적 이상, 반복적인 복통, 복부팽창, 무른변이나 설사, 혹은 변비를 특징으로하는 만성 소화기 기능성질환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몇년에 걸쳐 발생하며 주로 배에서 꾸르륵소리 설사, 복통을 동반하며 심한경우 삶의 질이 떨어지는 질병이며 정신적인 요인이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회환경에의해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는 경우 특히 아침식사후 복통과 설사가 흔히 있을 수 있는데 과하게 항진된 위, 대장 반사로인하여 위장의 움직임이 대장으로 파급되어 과한수축과 연동운동으로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에 있어서도 배에서 꾸르륵소리 설사와 복통이 주된 증상인 경우는 주로 장의 흡수력과 운동성을 조절, 장 점막의 염증, 면역을 조절하여 위와 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여기에 심리적요인으로 주로 불안이나 스트레스로인해서 증상이 더 악화되는양상을 보인다면 항진된 교감신경을 완화해주고 부교감신경을 도와주어 자율신경을 안정화하고 위와 장이 적절하게 운동하는것을 도와주는것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스스로도 규칙적인 생활이나 스트레스관리를 통하여 더 악화되지않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충분한 상담및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을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