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한의원에서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송파 20대후반/여 우울증)

2021.01.14

1년전부터 가슴이 답답하고 우울하고 기분이 너무 좋지 않네요

책을 봐도 집중이 안되고 머리에 남지를 않아서 공부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주변에서는 우울증이 아니냐고 하는데 정신과 가는 것은 너무 겁이 납니다

한의원에서도 우울증을 치료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네요


#우울증약 #우울증초기증상 #우울증치료 #우울증한방치료 #우울증한약 #우울증한의원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위영만입니다.

1년전부터 지속되고 있는 우울증상에 대해 문의를 주셨네요.

문의주신 분의 경우 우울감이 2주 이상 장기간 지속됐었고 집중력 저하 등 인지적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아 우울증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보입니다.

만약 우울증이 아닌 일시적인 우울감이라면 주변의 환경 변화에 따라 기분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취미활동을 하거나 마음 맞는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기분 전환을 할 수 있고 일상에 지장을 미치는 정도도 적습니다.

하지만, 우울증은 환경이 변한다고 해서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은 슬픔, 불안, 공허감, 짜증스런 기분, 의욕저하와 더불어 문의주신 내용처럼 신체적, 인지적 문제가 함께 나타나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불면 혹은 과수면, 식욕저하, 피로감, 기운없음, 두통이나 근육통 같은 통증, 기억력이나 집중력저하, 주의력 저하 등이 그 증상들입니다.

우울증을 혼자서 계속 참게 되면 뇌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다른 질환까지 동반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한의원에서는 우울증의 원인과 심한정도, 동반문제 등을 판단하기 위해 체질검사, 심리검사, 평가척도검사, 뇌기능검사, 스트레스검사, 신경인지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와 진료 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을 결정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법으로는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과 체질을 개선하는데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한약을 포함하여 약침, 전침, 뜸, 추나요법, 자기조절훈련, 기공명상훈련, 심리상담치료 등이 있습니다.

보통 한 가지 치료법만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여러 치료를 유기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가까운 의원을 방문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세요.

저의 답변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