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꾸 목 가다듬는 소리를 내는데 틱장애일까요? (목동 초등학생/여 틱장애)

2021.01.19

아이가 자꾸 목 가다듬는 소리를 내서요... 틱일까요? 이비인후과 약을 먹였는데도 한달 넘게 지속되고 있어요... 가래도 없는데 감기도 아니고 비염이라고 하더라도 이렇게 오래간적은 없는데 혹시 틱일까요.. ? 너무너무 걱정이되서 글을 씁니다. 빨리 검사를 받아봐야할까요, 아니면 조금 더 지켜봐도 될까요? 틱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 #한방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양희진입니다.

자녀분의 틱 의심 증상으로 많이 불안하고 걱정스러우시리라 생각됩니다.

틱장애는 눈 깜빡임, 코 찡긋, 인중 늘리기, 입 벌리기, 목 돌리기, 어깨 으쓱하기 등의

근육틱과 음음 소리, 헛기침소리, 딸꾹질 소리 등의 음성틱으로 나뉩니다.

틱장애 원인은 뇌기능상의 불균형과 전두엽 뇌하수체 시상하부 기저핵에서 일어나는 자극에 대한

민감성 조절문제가 복합적으로 만들어 내는 문제인데,

이런 문제들은 사회 환경적인 문제와 유전적인 부분도 함께 작용할 수 있습니다.

목 가다듬는 소리를 낸지 한달이 넘었다고 하셨는데요.

자녀분의 증상이 틱 초기일수도 있고, 아니면 틱이 아니거나 다른 원인일수도 있기 때문에

우선 정확하게 상태를 파악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초기에 음성틱이나 근육틱을 잘 치료하지 않으면,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다가 만성화되면서 뚜렛증후군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안이나 우울, 강박, 대인기피 등의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고

정상적인 사회화 과정을 밟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한의원에 내원하시면 뇌기능검사와 인지검사, 주의력검사 등을 진행하고

심리검사와 설문, 진찰을 통해 자녀분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한방 틱치료는, 두뇌 불균형을 바로잡고 뇌 기능회복을 돕는 한약과 침치료, 두뇌 훈련 등을 진행하며

평소 부모님의 자세나 생활관리에 대한 부분도 함께 조언해 드리고 있습니다.

아동틱의 일반적인 치료기간은 최소 4-7개월로,

경과가 빠른 경우 3-5개월만에 좋아지거나 아주 경미한 경우에는 1-2개월만에 호전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틱을 보이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긴장이나 불안도가 높기 때문에

틱 치료와 더불어 두뇌발달이나 건강에도 도움되는 안전한 맞춤 한약을 처방합니다.

그럼 틱장애에 대한 답변이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1.01.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