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꼭지가 자꾸 가려워요. (의정부 고등학생/여 유두습진)
2021.02.17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젖꼭지가 가렵고 진물과 피까지 나서 고생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에 적어 주신 증상으로 보아 유두 습진으로 보입니다.
유두 습진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환자 분에게 흔하게 동반되는 증상이지만, 2차 성징이 나타난 이후 가임기 여성에게서도 잘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유두 습진이 나타나는 원인은 몸에 맞지 않거나 너무 꽉 조이는 속옷을 입었거나 통풍이 잘 되지 않을 때 유두 습진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통풍이 잘 되고 몸의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알맞은 속옷을 선택하여 입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평소 위와 같은 관리를 하더라도 젖꼭지의 가려움이 잘 낫지 않는다면 단순히 외부의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자극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신체 면역력이 낮아져서 피부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일상에서의 관리만으로는 유두 습진을 낫게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면역력이 낮아지고 염증이 계속해서 피부에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그래야 유두와 유륜의 피부 변형이 오기 전 습진 증상을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습진이나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이 재발하는 경우, 증상이 제일 먼저 나타나는 부위는 자신의 몸에서 가장 취약한 부위인 경우가 많습니다.
유두 습진은 체중이 늘고 몸이 잘 붓는 편이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낮아진 여성에게서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편안하게 잠을 자지 못하고 체중이 늘면서 이차성징도 오면 가슴 크기가 많이 커졌을 경우, 생리전 증후군 증상으로 가슴이 아프고 붓는 증상이 심한 여성에게서 유두 습진이 잘 발생하거나 낫기 어려울 수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 그리고 타고난 체질은 모두 다르기에 유두 습진이 발생하는 데 있어서 신체 증상이나 신체적 변화 또한 다릅니다.
따라서 유두 습진을 치료하는 방법과 관리하는 방법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두습진 치료에서는 발생한 피부 상태만을 단순히 살피는 것이 아니라, 습진이 발생하게 된 과정과 신체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약 치료는 유두 습진과 관련이 있는 체질적 요인, 신체 증상을 개선하고 체내 면역력을 드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두 습진은 특히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유두와 유륜의 변화가 생길 경우 그 스트레스가 결코 작지 않은 증상입니다.
면역력이 낮아질수록, 그리고 증상이 만성화될수록 유두 습진이 치료되는 속도는 더욱 더뎌지고 재발의 위험성은 높아지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유두 습진이 발생한 원인을 찾고 개선하며 치료하셔서 피부 건강을 되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