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아토피로 탈모가 온 것 같아요. (남양주 20대후반/남 아토피피부염)

2021.02.19

제가 원래 아토피가 심하면 이마에서 두피까지 올라가는데 이번엔 좀 심해서 두피에 확 올라왔었거든요. 그래서 프로솔액을 뿌리면서 괜찮아졌나 싶더니 머리가 조금씩 빠지면서 머리가 비더라구요. 요즘 아토피 말고도 스트레스 많이 받아서 원형탈모가 생기는건지 아니면 아토피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는건지.... 아무튼 아토피 때문에 탈모 생긴거면 이거 치료하면 돌아올 수는 있나요?
  • #두피아토피
  • #아토피탈모
  • #두피피부염탈모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임은교입니다.

아토피 증상이 두피에 심하게 발생해서 가려움 뿐만이 아니라 탈모 고민으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피부에서 발생하는 피부 질환은 진료를 통해 전반적인 피부의 상태를 직접 보지 않고는 정확하게 진단을 내리거나 치료 계획을 살피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질문자님께서는 이마에서 두피까지 확장된 아토피로 스트레스와 함께 머리카락이 빠진다고 하셨는데요.

아토피나 지루피부염이 심하여 피부가 손상되고 모근이 있는 부위까지 손상될 경우 이로 인해 머리카락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원인이 되는 피부염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토피는 대표적인 면역계 질환으로 재발을 잘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렸을 때 아토피 증상이 있었다면 피부 장벽 기능이 떨어지고 몸 안의 면역력이 낮아졌을 때 아토피가 재발되기가 쉽습니다.

특히 질문자님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될 경우 아토피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덜 받게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아토피 치료에 꼭 필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충분한 휴식, 그리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몸에 무리가 가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 아토피 증상이 일시적인 피부 염증이라면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먹거나 연고를 바르는 것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질문자님께서 남겨 주신 글을 보면, 예전부터 이마와 두피 부분에 아토피가 생긴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이 때는 단순히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 것으로는 아토피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를 통한 정확한 진료로 왜 두피에 아토피가 생기는지 그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두피 아토피 치료와 함께 병행하면 좋은 탈모 예방, 두피 건강 생활 습관을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노폐물이 두피에 쌓인 채로 유지될 경우 혈액 순환이 낮아지고 모근이 약해지기 때문에 매일 취침 전 샴푸를 하고 물로 깨끗하게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하고 갑상선 호르몬 등 신체 대사에도 변화를 유발해서 탈모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조절 및 해소할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두피 피부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021.02.1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