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치료 받고싶은데 비용때문에 좀 고민이에요. 집에서 생활관리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안산 와동 20대후반/남 여드름생활관리)
2021.03.04
안녕하세요, 경기도한의사회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현성입니다.
여드름 발생 원인의 핵심은
피지가 모공을 통해 배출 되는 양보다
피지가 분비되는 양이 많아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피지가 모낭에 쌓여있는 상황되면 피부의 PH균형이 깨져
피부에 상재해 있는 박테리아(여드름균, 모낭염 균)가 활동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1. 피지 분비량을 정상화 / 2. 피지 배출량을 정상화 / 3. 세균번식 예방
이 세 가지가 생활관리에 핵심이 되겠죠?
1. 피지분비량 정상화
일반적인 호르몬의 영향, 유전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서는 생활습관, 식습관, 외부자극 등의 원인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1) 스트레스 완화
- 높은 스트레스는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수치를 높여 각질이 모공을 막게하고 피지분비를 늘려 여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2) 충분한 수면
- 적정한 시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셔야 피부세포가 빨리 죽는 것을 예방하고 피지분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 또한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모낭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섭취할 음식, 피할 음식
- 음식은 천연음식, 한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인스턴트 식품, 음주를 피해주세요.
- 고탄수화물음식(GI, GL 지수가 높은 음식), 유제품,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합니다.
- 야채, 붉은색 과일, 오메가3, EGCG를 섭취해주세요.
2. 피지 배출량 정상화
1) 가벼운 운동, 입욕
- 가벼운 운동과 입욕을 통해 모공을 열고 땀을 흘려주는 것이 피지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2) 화장의 최소화
- 여드름이 있는 분 중 일부는 커버를 위해 화장을 두텁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커버력이 높은 화장품일수록 모공을 더 잘 막아 피지분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피부에 과자극을 주는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피해주세요.
3. 세균번식 예방
1) 오염의 최소화
- 손으로 얼굴을 만지거나 긁지 말아주세요.
마스크처럼 피부에 닿는 물품들을 청결하게 관리해주세요.
한의원에서는 외부압출치료와 진정재생관리, 배농을 돕는 앰플치료, 침치료를 함께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이라는 것이 피부에 증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우리 인체의 내부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인체 내부의 여드름 소인을 바로잡는 쪽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교감신경이 과도하게 흥분 되어있는지, 장내 염증으로 인해 항원이 되는 물질이 걸러지지 않고 바로 체내로 들어와 피부에 반영되는지, 면역이 떨어져 구진성 여드름이 화농되지 않고 유지되는지 등등을 자세한 문진을 통해 판단하여 한약을 통해 치료합니다.
한약을 통해 몸의 치우친 상태를 균형 상태로 맞춰 유지하는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생활관리를 실천했음에도 차도가 없으시다면, 가까운 병원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몸상태 진단 및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021.03.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