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이 수축하더니, 오른쪽 고환은 기능을 상실했다고 합니다. (방배 30대후반/남 고환수축)
2021.03.15
고등학생때 볼걸이가 유행하여 오른쪽 고환에 염증이 생긴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로 큰 불편함없이 지내다 30대 초반쯔음 고환이 작아지는거같고 성욕도 저하되어 몇군데 병원을 찾았으나 전립선염이있고
다른 이상은없다 신경성이다로 결론이나 더이상 병원을 가지않았습니다
5년정도 지난 지금 오른쪽 고환이 눈에띄게 수축되어 근처 비뇨기과를 찾아가보니 초음파 검사 후
오른쪽 고환이 거의 기능을 상실했다고 하네요
정액검사는 수치가 최소수치 이하로 나와 불임일수있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금욕 후 재검사를 받기로한 상황입니다
저는 현상유지라도 간절한데 이 선생님은 약도없다시고 개선방법같은것도 말이없습니다 몇가지 여쭈어봐도 정확한 대답을 못들었습니다
재검사받아도 딱히 별다를게 없어보여 유튜브로 검색하다 오게되었습니다
여쭙고싶은게 제 고환에 바이러스가 들어와서 오른쪽 고환을 괴사시키고 왼쪽고환도 서서히 죽이고있다면 치료약같은건없는건가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의사 김재욱입니다.
우측 고환의 지속적으로 위축된 상태시군요.
고환 위축의 경우 어려서 잠복고환을 앓았다던가, 감염증, 그리고 정계정맥류와 같은 질환에 의해서 위축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면역작용에 의해서도 고환이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청소년기에 고환도 함께 성장하게 되어 최대로 커졌다가 이후로 점차 나이가 들면서 부피도 감소하게 됩니다.
지금 말씀하신 상황만 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기는 어렵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에서 위축된 고환이 다시 커지기도 어렵습니다.
고환이 위축되었다고 꼭 불임이 되는 것은 아니니 일단은 재검해서 결과를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일 재검에서도 정자의 상태가 좋지 않게 나온다면 향후 임신을 위해 정자보관등의 방법을 미리 준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2021.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