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 내시경 검사 후에 항문 통증이 너무 심해져서 치열인지 문의드립니다. (광명 철산동 40대후반/남 치열)

2021.03.29

대장내시경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데 수면으로 하는게 무서워서 비수면으로 했거든요. 너무 긴장이 되었는지 내시경 후로 항문통증이 극심해진 것 같습니다. 원래 치질이란걸 모르고 살았는데 대변볼때 배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피도 조금 나오고 무엇보다 배변통증이 너무 심해요. 치열이 있을때 항문통증이 있다고 하던데 혹시 항문 주변이 찢어진게 아닐까 싶습니다. 피가 많이 나오진 않고 똑똑 떨어지고 안나오는 날도 있습니다. 치열은 무조건 수술하는게 좋을지 아니면 좀 기다려봐도 될까요. 벌써 증상이 일주 이상 지속되다보니 화장실 가기가 두려워지네요. 한방에서 치열은 어떻게 다스리나요?
  • #치열
  • #항문통증
  • #치열통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영화입니다.

내시경후 발생한 극심한 항문통증으로 문의 주셨습니다.

항문통증은 보통 치열, 치질에서 자주 보이며, 통증이 심한 경우 치열을 좀더 의심해보게 됩니다.

치열이란 대부분 단단한 변 때문에 항문관이 찢어지는 것을 말하며, 항문 안 괄약근이 심하게 수축되면서 발생하고 출혈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평소 없었고 항문통증이 전혀 없다가, 내시경 후 발생하였다면 항문 괄약근의 과도한 긴장으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괄약근의 긴장을 낮추어서 통증을 다스리는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열이 악화되지 않기 위해서는 대변이 물러지는 것이 좋기 때문에,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물과 채소, 과일의 섭취량을 늘리고, 고기와 술, 튀긴 음식을 피해주세요.

하루 5분씩 따뜻한 좌욕을 하면 더 도움이 됩니다.

한의원에서는 근긴장을 낮추고 변을 부드럽게 하는 한약을 투여하거나, 복부의 압력을 줄일 수 있도록 침, 약침, 뜸, 부항 등의 치료를 하게 되며 찢어진 살의 재생을 돕는 한방 연고를 처방합니다.

치열이나 치핵 상태, 통증의 강도에 따라 수술 유무가 결정되므로 가까운 한의원에서 치열 관련 진찰 받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2021.03.29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