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에 자꾸 지루피부가 반복되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종로구 40대초반/여 지루성피부염)

2022.03.24

결혼하면서 시작된 지루성피부염이 출산 후 한동안 괜찮았어요. 그런데 작년부터 다시 나타나더니 치료를 해도 생리때가 되면 다시 뒤집어지는데요, 얼굴전체가 붉어지면서 오톨도톨 올라와 도무지 밖에 나갈 수 없네요. 한의원에서는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가요? 생리전만 되면 피찌꺼기도 좀 나와요. 이 증상도 결혼전에 부정기출혈이 있었을 뿐 결혼하면서 없어졌는데 작년 백신접종 후부터 생겼어요.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서인가요?
  • #지루성피부염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한의사회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강봉진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이 반복되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생리전 출혈도 약간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부인과 검사는 해 보셨는지요? 출혈이 있으면 무엇보다 우선 검사를 해 보셔야 합니다.

검사상 이상이 없다면 생리전에 나타날 수 있는 월경전증후군으로 보고 치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생리전에는 피부트러블은 물론 다양한 월경전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잘 아시다시피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혹시 작년부터 스트레스나 과도한 긴장, 몸에 부담이 가는 움직임이 있었다면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치면서, 그동안 괜찮아졌던 피부염과 부정기출혈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신체활동및 사회, 경제활동의 급격한 변화를 겪다 보니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상황입니다.

지루성피부염와 부정기출혈이 지속적으로 계속된다면 내원하셔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셔야 하구요,

만약 생리전에 잠깐 나타났다가 금방 사라져 버리고 있다면 우선 신체리듬을 회복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신체리듬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12시 이전에 누워 7시간 이상 건강수면시간을 지켜 주세요.

피부는 수면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둘째 , 인체의 리듬을 조절해주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충분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해 주세요.

이때 체질식을 하시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생리전 식욕항진으로 쉽게 빵과 과자를 섭취한다면 피부는 물론 자궁에도 곧바로 트러블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셋째, 가볍게 걷는 등의 운동을 매일 해 주세요.

자기 전 온탕을 매일 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코로나 이후 잃어버린 일상이 인체리듬을 깨뜨리면서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것부터 우선 실천하면서 인체리듬을 바로 잡아주시면 많은 부분 회복과 예방이 가능합니다.


2022.03.24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