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쪼이는 듯한 통증과 복통이 반복되고 소화불량이 지속됩니다. (일산 40대중반/여 위통증)

2022.04.20

작년 말 고기와 냉면을 먹은 이후 속이 쓰리고 위가 아프더니 체한 증상이 내려가지 않아 고생을 한 적이 있습니다. 평소 가끔 스트레스가 많을 때는 진한 커피와 매운 음식을 가끔 먹는데 이후 소화가 안되고 속이 아플 때는 위장약을 며칠 복용하면 나아지곤 했는데요. 최근 음식을 조심하고 많이 먹지도 않는데 갑자기 위가 쪼이는 것 처럼 아프고 아랫배도 장이 꼬인 것처럼 복통이 심해 응급실에 가서 치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주사를 맞고 약을 복용하면 통증이 가라 앉다 가도 며칠 지나면 위통증과 복통이 반복되고 소화가 예전보다 더 안되는 거 같습니다. 위내시경이나 복부초음파도 이상은 없다고 하는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요?
  • #복통위경련
  • #위쪼임경련
  • #위통증한의원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최근 현대인에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거나 식사를 자주 거르게 되는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 때문에 위 통증을 앓은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위 통증은 위장이 스스로 힘을 잃어 제대로 움직이지 못해 나타나며 음식물이 위장으로 들어와도 깨끗이 소화되지 않아 찌꺼기와 다량의 가스가 발생하게 되어 담적이 형성됩니다.

이로 인해 위장이 무력해지면 음식물이 들어와도 제대로 소화될 수가 없어 위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면서 위가 부은 것처럼 느껴져 등, 어깨통증, 소화불량, 명치통증, 복부팽만감을 호소하게 되며 발생한 찌꺼기가 위 점막을 자극해 메슥거림, 헛구역질까지 동반하기도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명치부위에 기와 혈이 원활히 순환하지 못하고 한 곳에 머무르게 되어 위장의 근육을 경직시켜 다른 부위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히 소화불량으로 판단해 소화제를 먹어도 증상의 지속적인 호전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위장의 담적을 치료하고 위장의 운동성과 체내 기혈의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소화관이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위와 장, 자율신경계 등 전반적인 신체 기관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의 호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화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치료를 통해 하루빨리 위가 편해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4.2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