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변
2022.05.11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조주연입니다.
예원이 안녕하세요? 대변의 색깔은 건강한 아이라 할지라도 먹는 음식이나 아이의 생리적인 상태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녹변은 단순한 담즙의 구성성분의 변화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의학적으로 별 의미가 없는 현상이며, 푸른 야채를 먹이거나 약을 먹였을 때와 같이 생리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녹변을 본다 할지라도 동반되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아이의 장이 안 좋다든가, 건강이 안 좋다든가, 다른 질병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며, 녹변을 치료해 주지 않았다 할지라도 아이에게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생기는 것은 더욱 아닙니다.
물론 녹변이 장염과 같은 질병이 있어 설사를 할 때 점액질이 섞여 나오면서 녹변을 보는 경우가 많으며, 또 다른 질병이 있을 때 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과 관련이 있으려면 단순히 녹변만 보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열이 있거나, 감기에 들었거나, 토하거나, 설사하거나, 아이가 잘 먹지 않고 축 쳐져 있는 등의 다른 증상들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통상 3-4개월 이전의 어린 아가들은 진짜로 사시가 없는 상태에서도 눈이 사시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흔히 가짜 사시, 가성 사시라 말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미간이 넓고 코가 낮은 아가들은 눈이 모인 것 같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아가들 중에서도 진짜 사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후 6개월 이전에 발생하는 선천성 유아 사시는 가능하면 빨리 교정해 주는 것이 좋기 때문에 일단 아가의 눈이 모인 것 같아 보이면 예방 접종을 하러 방문할 때 의사에게 문의해서 안과에 갈 필요가 있는지를 상의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의 시력은 5-6세가 되면 대충 완성되는데 이때까지 아이의 시력이 나쁜 것을 모르고 있다가는 아이의 시력을 영영 회복하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상한 것 같으면 바로 소아과 의사와 상의하거나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반 안과를 방문하셔도 되고 요즈음은 좀 더 특수한 소아 안과라고 아이들을 전문으로 보는 곳도 많으니 그런 곳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또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라도 다시 ...
한의원 홈페이지에 메모 남겨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05.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