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한포진 치료 빨리 해야 하는 건가요? (잠실 30대초반/여 한포진)

2022.05.32

오른손가락에 한포진이 진짜 작게 생겼는데요 크기가 작은거라 크게 생각 안하고 그냥 없어지겠지 했는데 몇일 뒤에 보니까 같은 크기의 수포가 더 생겼더라구요 손가락한포진치료 발견했을 때 바로 안하면 더 생기는건가요? 그냥 자연치료되는 경우는 없는건가요?
  • #한방피부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유옥희입니다.

손가락에 한포진이 갑자기 생겨서 걱정이 많으시죠.

갑자기 손가락 부위에 여기저기 수포가 발행했다면 정말 당황스러우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한포진은 손바닥과 발바닥 표피 내 수포를 형성하면서 발생하는 만성 습진성 피부질환입니다.

물집을 동반한 피부 진피층의 염증반응으로 경우에 따라 가려움이 심하기도 하고, 피부 외상으로 인한 피부 균열, 따가움 등의 여러 다양한 불편감을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수포가 없어진 것 같다가도 다시 올라오고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환자분에 따라서는 매년 계절에 따라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문에 수포가 들어간 것 같다고 안심하지 마시고 지속적으로 피부상태의 관찰이 필요하며 수포나 염증 현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면 발생 초반에 적극적으로 치료 받으시어

더욱 만성화되지 않도록 조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문의주신 것처럼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포진은 아토피처럼 치료시기가 늦춰지고 방치될수록 만성화되고 중증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발생 초기라 할지라도 적극적인 진료와 함께 필요하다면 적극적인 치료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한의학에서의 한포진은 단순 피부질환이 아닌 인체 내부의 기혈순환 장애로 인한 면역질환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장부의 부조화 및 한열의 불균형으로 인해 면역기능에 불균형이 생기면 피부장벽이 약화되고 말초부위에 정체된 독소 및 염증물질이 수포, 가려움, 염증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처럼 한포진은 순환장애를 기반으로 하는 피부질환이기에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는 치료가 필요하며 이때 한의학적 면역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한포진의 한의원 치료는

몸 전체의 면역상태와 혈액순환 등 개인의 몸 상태와 함께 피부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방향으로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뿐만 아니라 재발 방지 차원에서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의 한의원 치료시 치료방법은

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에 따른 맞춤처방의 한약복용을 통해 면역력과 순환력 개선을 돕습니다. 한포진의 재발을 최소화하면서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직적적인 염증 및 가려움을 해소하고 피부재생을 촉진을 위해 주기적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국소부위에 침구치료와 약침 치료, 광선치료 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원주기는 보통 일주일에 1회 정도 내원하시나, 중증도에 따라 치료 초반에는 주1~2회, 중후반에는 2~4주에 1회 정도의 내원주기를 갖고 치료하시다가 치료종결하게 됩니다.

손 부위는 외부와의 접촉이 많고 워낙 감염균에 취약한 부위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감염원으로 인한 이차감염 위험이 높은 부위입니다.

때문에 혹시 한포진으로 인한 가려움이 있는 경우는 서둘러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가려움을 제어하여 긁지 않도록 하는 주의가 필요하며, 임의로 수포를 터트리거나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의원 치료의 목표는 단순 염증 억제 치료가 아닌 피부 면역력 정상화와 재생 치료이기 때문에 치료 이후 관리만 잘 이루어진다면 깨끗하게 잘 치료되고 유지될 수 있습니다.

어떤 병이든 초기에 치료하고 바로잡는 게 제일 효과도 좋고 빠릅니다.

혹시 치료여부 등 고민되시는 부분 있다면 의료진과 구체적으로 상담 나누시어 치료계획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질문자님의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2.06.1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