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약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될까요? (서초 20대중반/여 역류성식도염)

2022.06.25

제가 어렸을 때부터 위가 좋은 편이 아니라서 새벽에 위경련도 많이 오고 자주 아팠던 적이 많았거든요 스트레스 받으면 스트레스성 위염도 자주 걸리고요 그럴 때마다 약 먹으면서 대충 버티긴 했는데 이제는 제대로 치료를 받아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서요 특히 위가 안 좋아서 그런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도 보이는 것 같아서 너무 걱정되고... 불안해요 엄마한테 말씀드리니까 한약을 먹어 보자고 하는데 위한약을 먹으면 좀 도움이 될까요?
  • #서초여류성식도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준명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있는 경우 가슴 부위의 타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 목의 이물감, 신물의 역류, 소화 불량, 잦은 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목이 쉬거나 목이 잠기는 증상도 흔히 나타나는 편입니다.

누워 있을 때 위치 상 위-식도 역류가 더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대개 누워 있는 경우 증상이 심해지며, 역류성식도염이 있을 때 입냄새가 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도염은 증상이 발생하면 많이 고통스러우니 증상이 심하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약물 치료와 함께 식사 습관 개선,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하며 단기간의 치료보단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탄산, 조잡 등의 병증이 역류성 식도염, 위염과 유사하며 이를 기준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 치료가 역류성 식도염, 위염에 좋은 효과가 좋은 이유는 동일한 증상을 가졌다 해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처방을 달리하며 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똑같은 신물 역류, 통증 등의 증상이 있다 해도 어떤 환자는 위산 분비가 과도해지거나 폭식, 음주 등의 외부적 자극이 강해서 증상이 발생했을 수도 있고, 또 어떤 환자는 위장의 운동력이 저하되어 음식물의 통과가 지체되면서 역류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두 환자에게 투여되는 처방은 전혀 다른 종류의 처방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에만 국한되지 않고, 환자 개개인의 특징에 맞춰 치료를 하기 때문에 병원 치료 등을 통해 잘 낫지 않던 증상들이 한의학 치료로 잘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역류성 식도염이 오래 지속되면 식도의 점막 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을 입어 위장 점막세포처럼 변하는 바렛 식도가 생기게 되며, 바렛 식도가 있는 분들에게서 식도암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심한 식도염 증상이 지속되고 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한번에 많이 먹거나 꾸준히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습관

2. 밤에 야식을 즐기거나 음식물 섭취 후 바로 누워있는 습관

3. 맵고 짠 음식 혹은 기름진 음식(육식,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을 즐기는 습관

4. 고 산도 음식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즐기는 습관

5. 비만한 체형이거나 임신, 복수로 인해서 복부의 압력이 등대되는 경우

6.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자주 착용하는 경우

7. 식도나 위에 선천 혹은 후천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식도괄약근 약화, 연동운동감소)

8. 지나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관의 기능 약화

아래와 같은 생활 관리를 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1. 과식을 피하고 술, 밀가루음식,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자제한다.

2. 고 산도 혹은 고 알칼리성 음식을 피한다.

3. 야식을 줄이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고친다.

4. 비만한 경우 체중을 줄인다.

5. 꽉 끼는 허리띠나 거들을 착용하지 않는다.

6.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운동, 취미 생활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식도염은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는 것보단 안좋은 음식을 피하시는게 더 중요합니다.

지나치게 맵거나 짠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너무 뜨거운 음식, 향신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카페인이 많은 음료, 단 음식(초콜렛, 생크림 등), 탄산,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의 음식은 삼가시고 지나친 음주와 흡연, 과식, 야식 습관을 줄이십시오.

잘 치료 받으시고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022.06.25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