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두통이 심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강남 30대후반/남 두통)
2023.03.32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도환입니다.
갑자기 생긴 두통으로 몸에 다른 문제가 있는 게 아닌지 걱정이 많이 되시겠어요.
자고 일어나서 생기는 두통은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일차성 두통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차성 두통의 경우 CT, MRI 검사를 해도 아무 원인을 찾을 수 없기에 진통제만 먹으며 힘들게 버티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일차성 두통은 크게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으로 나눕니다.
1)긴장성 두통은 머리와 목 주변의 근육과 이를 둘러싼 근막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과긴장상태가 되어 발생합니다. 후두부 위주로 통증이 있으며 앞머리와 눈까지 아프기도 합니다.
2)편두통은 인체 내/외부 환경변화에 따라 우리 뇌는 자율신경을 통해 뇌혈관이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는데, 이러한 뇌혈관 조절이 잘 되지 않아 생깁니다. 편두통은 긴장성두통보다 일반적으로 심한 두통 양상을 보이며, 눈 통증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 울렁거림과 어지럼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초반에는 진통제를 먹으면 두통이 괜찮아지기도 하지만 이는 통증만 일시적으로 가라앉히는 것이기 때문에 원인을 찾아 치료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 다시 두통이 생기고, 몸상태는 계속 악화되어 더욱 강한 진통제를 찾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뇌로 가는 혈류의 흐름이 개선되어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 정상적인 혈류 흐름은 자율신경이 조절합니다. 문제는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이 약해지게 되면 머리로 정상적인 혈류 흐름 조절이 안되기 때문에 두통이 잘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혈관건강도나 자율신경계 검사, 뇌기능검사, 적외선체열검사 등을 통해 두통이 생기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증상과 몸상태 및 체질에 맞는 두청탕, 두청침, 경추브레인추나, 해독약침 치료를 하게 되면 두통도 잘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