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금 역류성 후두염 약을 오래 먹었는데요 (강남 40대초반/여 역류성식도염)

2023.04.13

약을 오래 먹어도 내성같은거 안 생기고 괜찮은거 맞나요? 약 처방받은지는 좀 됐습니다. 2주정도 됐어요 계속 꾸준히 역류성 후두염 약을 먹다보면 나중에는 소화불량이나 다른 문제가 올 수 있다고 해서 좀 걱정되네요...
  • #한방내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도환입니다.

역류성후두염은 식도를 통해 위산이 역류되어 신물이 목까지 올라오게 되고 후두를 자극해서 생깁니다.

즉, 역류성후두염의 원인은 역류성식도염 때문입니다.

위산의 역류는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위-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생기는데,

괄약근은 과식, 자극적 음식의 잦은 섭취,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약해지게 됩니다.

병원에는 제산제, 위산분비억제제, 소염제 등의 증상억제용 처방을 통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이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억제하며 자연회복되는 것을 기대하는 것일뿐,

호흡기의 면역력이나 식도괄약근의 회복력을 높이는 약은 아닙니다.

오히려 위장의 정상적인 위산 분비나 소화액 분비에 악영향을 미쳐

만성소화불량이나 위염과 같은 다른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로 호흡기의 면역력과 회복력이 떨어져 있는지 파악해서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또한 역류성후두염은 실제로 치료해보면 습도나 먹는 음식, 스트레스 조절과 같은 일상생활에서의 관리가 치료기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사소해보일 수 있지만 어떤 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짧게는 수 주에서 수 개월 이상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 위장과 식도, 후두의 온도가 적정한지 보는 적외선체열검사, 내부장기를 조절하는 자율신경과 뇌기능이 정상적인지 살펴보는 뇌파검사, 위장으로 가는 혈관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혈관 스트레스 검사 등 과학적 기계검사와 함께,

진맥, 복진, 설진의 한의학적 진찰을 통해 현재의 몸상태 및 체질이 어떤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맞춤 한약처방, 약침, 침 치료를 받으면서 생활습관을 같이 코칭 받으시면 역류성후두염도 빠르게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04.20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