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기침이 너무 심해요. 기침이 멈추질 않습니다. (서울 중구 40대중반/남 마른기침)

2023.04.15

2월에 2번째 코로나에 확진이 되었습니다. 처음 코로나 확진때는 별다른 증상이 없이 지나갔었어요.2번 째에는 심한 기침, 목통증, 목소리가 안나왔었습니다. 그리고 약 먹고 푹 쉬니 근육통이나 몸살,목통증도 사라졌었는데 문제는 기침이 계속해서 납니다. 지금은 거의 천식환자처럼 계속 기침을 해요. 기침을 계속 하니 일상생활이 불편합니다. 목이 탁 막히면서 기침이 나요. 깇미을 한 참 하면 기운도 빠지고 가슴도 아파요.멈추지 않는 기침은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이비인후과나 내과에서 계속 비슷한 약만 처방해주셔서 계속 먹어도 되는지, 효과가 없는데 먹어야 하는지 싶어 문의 드려봅니다. 한의원가면 침을 맞는 건가요? 약을 먹나요??
  • #두통
  • #역류성식도염
  • #서대문구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송대욱입니다.

2번의 코로나 이후로 기침이 계속 되고 있으셔서 힘들어 하시네요.

코로나에 걸렸을 때 심한 기침, 목통증, 목소리가 잠겨서 안나오는 등 목에 염증이 심하게 왔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동반되었던 근육통, 몸살, 목통증은 나았는데 기침이 계속되고 있으시고요.

일상이 힘들 정도로 기침이 막고, 목이 막히는 느낌도 들고, 기침하면서 빠지네요.

이런 경우는 만성인후두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급성 독한 염증이 완전히 낫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사라져서 몸살이나 인후통같은 독한 염증반응은 없지만,

염증의 흔적이 남아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후에 있는 약한 염증은 인후두점막의 예민성을 증가시키는데요.

일상적으로 들이쉬는 호흡에 마저도 유해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염증이 있으므로 목의 점막이 마르고 건조하죠.

염증의 흔적을 지우는 치료는 침이나 약침으로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이 일어나는 이유가 염증이 완결되지 않는 이유가 면역력과 회복력이 저하된 것이 원인이죠.

한 번 코로나에 걸리면 항체가 형성되어 2번째 코로나에 걸리면 더 수월하게 지나가야 하는데. 더 심한 증상이 나타났다는 것은 다른 과로나 스트레스, 기타 이유로 면역력이 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면역력과 자연회복력이 정상적으로 회복되어 염증의 흔적을 치료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한약과 침치료를 함께 하는 것디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2023.04.15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