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초기증상에 숨쉬기 답답하고 어지러운것도 해당하나요? (대구 경주 20대중반/남 공황장애)
2023.05.14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대억입니다.
말씀하신내용만으로 공황장애 초기증상으로 진단을 할수 없지만, 의심요소들이 보이긴 합니다.
공황장애가 있으면, 질문하신분처럼 평소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비슷한 상황이나 장소에서 갑자기 심한 가슴두근거림, 숨참, 식은땀, 어지러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났다 수분에서 수십분내에 사라지는 경우를 공황발작이라고 합니다.
공황발작시 나타나는 증상들은 평소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증상인데다가 숨이 답답하고, 심장이 뛰는 것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과 내 몸에 큰 문제가 생겼다는 불안감을 일으킬 정도로 극심하기 때문에 한두번의 발작만으로도 대부분
이후에 또 그런 증상이 나타날까 두려워하기 쉽습니다.
나이가 어리다고해서 공황장애가 생기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공황장애는 사회심리적인 원인, 뇌신경학적인 원인, 트라우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수가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누적된 스트레스와 긴장 등의 외부에 오는 두뇌의 자극들이 뇌기능상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공황장애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라는 속담처럼 특정 상황이 이전의 공황발작 경험을 떠올리게 한다면, 편도체의 과도한 공포반응으로 반복적인 두려움과 이로 인한 교감신경계의 항진으로 인한 다른 신체증상이 이어지게 되므로, 일상생활을 방해하기전에 공황장애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공황장애 치료와 생활관리를 통해 충분히 호전될 수 있는 질환이니 너무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우선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증상이 공황장애 초기증상이 맞는지에 대한 검사와 점검일것입니다.
공황장애초기증상에 해당된다면, 병원이나 한방에서 적절한 치료를 통해 악화되지 않도록 공황장애 치료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2023.0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