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기피증 치료 정신과 가야 할까요? (복대동 20대후반/남 대인기피증)

2023.07.32

안녕하세요 대인기피증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신과 가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라도? 너무 답답하고 불안합니다.
  • #대인기피증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변형남입니다.


대인기피증 치료 관련해서 정신과 가야할지 불편한 증상으로 문의를 하셨군요.


대인기피증 치료에 앞서서 , 먼저 불안이라는 원초적 감정을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은 일상에서 적당히 발휘되면, 행동 추진의 원동력이 되면서, 미래를 현명하게 대비하기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대개 직장이나 학업에서 성실하신 분들이 현재와 미래에 대한 걱정과 긴장감이 지배적인 정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사회적으로 공포나 긴장이 심하면, 사람들을 회피하게 되고 , 시선을 못 맞추게 되면서, 만남의 자리가 불편하게 되는데요.


이렇듯 공포와 긴장의 정서는 양날의 검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작용하면, 성실성과 세심함이 되지만, 너무 과잉으로 불안이 나타나면 사회적으로 필요한 순간에 사람들을 회피하게 되는데요.


결국 대인기피증 치료하기 위해서 최종적 목표로는 과도한 해석에 대한 역기능적 신념을 바로잡고, 나에 대한 지나친 과소평가 인지오류를 바로 잡아야 합니다.


특히 뇌신경적 오류가 발생해서 자율신경계는 흥분하고 교감신경은 항진되는데 이것을 치료해서 바로 잡아야 합니다.


대인기피증은 일종의 사회공포증 증상이며, 무대공포증, 발표공포증, 시선공포증 등과 마찬가지로 사회불안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인기피증, 대인공포증, 시선공포증과 같은 사회불안장애는 뇌 속의 편도체가 특정한 사회적 환경에서 과민하게 반응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은 종종 다른 불안장애, 우울증, 강박증, 약물이나 알코올 중독과 관련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 회피성 성격장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대인기피증은 다양한 동반 질환 문제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사회적 안전에 취약하며, 저조한 취업률, 직업적 생산성 저하, 삶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인기피증이 지속되는데도 계속 방치하게 되면 단순한 심리적 공포, 불안감에서 그치지 않고, 스스로에 대한 생각을 반복하여 자기 세뇌가 되어 더욱더 위축되게 됩니다. 그로 인하여 심리적으로는 우울증 및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지며,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적인 이상을 호소하게 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대인기피증 원인을 감별 진단하기 위하여 상담 및 뇌기능검사, 심리검사, 체질검사, 평가척도검사, 자율신경계 검사 등의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구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개개인에 맞춘, 치료방법으로 대인기피증 치료합니다.


치료 방법에 있어서는 주된 치료법이 되는 한약처방과 침구치료, 약침치료 그 외에 추나요법, 기공훈련 등을 활용하여 치료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재의 대인기피증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조금이라도 일찍 한의원 내원하여 구체적인 검사을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뇌신경적 과도한 항진을 바로잡고, 나에 대한 스스로 자존감이 생기면서, 대면관계 및 불편한 상황에 대한 과도한 부정적 해석을 치료하는 방향으로 잡습니다.


2023.07.32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