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나면서 핸들에 부딛혀 머리가 찢어졌어요(청주 복대 30대초반/남 교통사고한의원치료)

2023.08.26

8개월 전에 교통사고를 당했습니다. 당시에 신호대기를 하고 있었는데 뒤에서 오던 차에 받히면서 핸들에 머리를 강하게 부딪혔습니다.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했는데 다행히 뇌출혈 같은 것은 없었고, 이마에 크게 혹이 나고 찢어져서 피도 좀 나고 그랬었습니다. 병원에 며칠 입원하면서 치료도 받고 약도 먹었고, 이마에 찢어졌던 상처나 혹은 다 나았는데 이상한 증상이 남아있습니다. 우선 두통이 너무 자주 와요. 사고 이전에는 머리 아픈 적이 별로 없었는데 사고 나고 나서는 거의 매일 두통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주 어지러워요. 그리고 예전에는 목이나 어깨가 가끔 아픈 적은 있었지만 사고나고 나서는 목, 어깨는 항상 무겁고 쉽게 아프고 팔도 가끔 저리는 것 같습니다. 사고 난지 벌써 여덟달이 지나서 아직도 아프니까 평생 이렇게 아픈거 아닌지 겁도 납니다. 과연 이게 나을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엄지태입니다.

교통사고로 두부타박상이 발생하신 이후로 8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아직까지 두통, 현훈, 경추 및 주변부 통증과 상지 마목감까지 남아있으시군요.

정확한 상태는 진찰을 통해서 파악이 가능하겠지만 현재 말씀해주신 증상으로 보면 교통사고 당시에 두경부 쪽에 발생한 타박상 및 편타성 손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일련의 증상들로 사료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짧은 순간에 큰 충격이 신체에 가해지게 되고, 이로 인하여 몸에 후유증이 남게 되는데, 보통은 경추 및 요추의 배열의 이상이 발생하게 되고, 사고 당시 충격이 가해진 부위의 근육과 인대에 긴장으로 인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 이러한 경추의 배열 이상이나 근육의 긴장상태가 해소되지 않으면 주변부의 혈관 및 신경을 압박하면서 팔저림 증상이 나타나게 되기도 합니다.

어지럼증 역시 두경부의 편타성 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은 엑스레이 검사 등을 통해 경추부위의 척추 배열상태가 정상적인지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경추 추나치료 및 침구요법, 부항요법, 물리치료 등의 치료를 통해 경추의 정상 배열을 회복하고, 두경부의 긴장과 통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고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이 빨리 회복될 수 있도록 어혈제거 한약을 투약하는 치료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 받으시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2023.08.26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