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치료 될 수 있을까요?
2023.12.03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대억입니다.
몸에 이상증상이 있어서, 정신과에서 알프람, 인데놀 처방받아서 공황장애치료를 했는데, 정신과약 끊으니 재발해서 공황장애 치료 될 수 있는지 문의하셨네요.
공황장애 증상이 있으면, 평소에는 별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심한 가슴두근거림, 숨참, 식은땀, 어지러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났다 수분에서 수십분내에 사라지게 되는데, 이를 공황발작이라고 합니다.
공황발작시 나타나는 증상들은 평소 한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증상인데다가 숨이 답답하고, 심장이 뛰는 것이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과 내 몸에 큰 문제가 생겼다는 불안감을 일으킬 정도로 극심하기 때문에 한두번의 발작만으로도 대부분 이후에 또 그런 증상이 나타날까 두려워하기 쉽습니다.
공황장애 검사로는 체열검사 뇌기능검사 좌우뇌균형검사 SCL검사 DSM진단척도 등 증상에 맞게 시행하여 환자의 상황이나 강도 치료기간 등을 판단하게 되는데 공황 증상이 여러번 반복되면서 불안감과 우울증을 동반하는 상황이라면 좀더 세밀한 진료후에 빠른 치료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두뇌의 편도체 시상하부 뇌간 해마 전두엽이 이 공황과 관련되어 있다고 보고 있는데
공황장애는 사회심리적인 원인, 뇌신경학적인 원인, 트라우마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누적된 스트레스와 긴장 등의 외부에 오는 두뇌의 자극들이 뇌기능상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성공황장애도 이러한 이유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자라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라는 속담처럼 특정 상황이 이전의 공황발작 경험을 떠올리게 한다면, 편도체의 과도한 공포반응으로 반복적인 두려움과 이로 인한 교감신경계의 항진으로 인한 다른 신체증상이 이어지게 되므로, 일상생활을 방해하기 전에 공황장애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신과 양약의 경우 벤조디아제핀 계통의 항불안제 와 세로토닌재흡수 억제제 등이 있는데요. 약기운에 의해 순간적으로 증상을 억제시킬수 있기에 증상이 급박하게 나타나서 일상생활을 방해할때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약을 끊으면 증상이 처음보다 더 심하게 튈 수도 있고, 내성과 약의존성을 가지기에 처방해주시는 선생님과 면밀히 상담해야합니다.
대표적인 것들이 인데놀, 알프라졸람, 클로나제팜, 렉사프로, 졸로푸트 등입니다.
먼저 알프라졸람은 우울증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약의 종류입니다.불안장애증상을 단기간에 눌러줄 수 있고,긴장감과 불안감,수면장애와 우울증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졸로푸트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입니다. 렉사프로의 경우 광장공포증과 주요우울장애도 억제할 수 있는데요, 사회불안,강박장애 등에도 증상억제를 위해 쓰는 등 적응증이 광범위합니다.
공황장애 한의원에서 사용하는 한약처방 중에서는
시호가용골모려탕은 억간산은 짜증,흥분을 제어하는 것과 동시에 긴장을 풀어주며
황련해독탕은 신경과민을 진정시켜줍니다.
감맥대조탕은 발작이 일어날 것 같다는 예기불안감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기능 회복하기 위해 한약과 침치료 두뇌훈련등으로 치료하게 되는데요. 일상생활관리로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 즉 하루 7시간이상 잠을 자며 카페인과 술을 피하시는 것이 권유됩니다.
재발되었다고 공황장애 치료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공황장애 치료로는 두뇌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서 한약과 침치료 약침 마음챙김명상 집중력훈련 뇌기능개선 심리상담 인지행동요법련 아동심리상담 심리분석 eft nlp cst 안와전두엽훈련 점진적근육이완요법 자기조절훈련 소뇌기저핵훈련 좌우뇌균형훈련, 두뇌훈련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공황장애 극복을 위한 생활관리로는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 즉 하루 7시간이상 잠을 자며 카페인과 술을 피하여야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으로 빨리 낫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2023.1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