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조심성이없고 사회성이 떨어지는것같아요. 초등ADHD 일까요? (대전 초등학생/남 ADHD)

2022.09.03

초등학생 아들이 있는데 ADHD가 있는것같습니다 사실 학교 입학하기 전부터 걱정되는 부분들이 많았는데 조금씩 크면서 나아질 줄 알았거든요.. 그런데 학교 입학하고나서 더 심해지는거같아요 예를들면 처음보는 물건이 있으면 날카롭거나 뜨겁거나 그런걸 알면서도 꼭 만져봐야 직성이 풀리는지 서스럼이 없습니다. 물건만 그런게 아니고 지나가다 보는 사람의 외향적인 특징이 자기가 보기에 특이하면 꼭 그걸 입밖으로 표현을 하구요. 그러다보니 사람들도 기분나빠하고 저도 너무 당황스러워서 아이를 혼내키는데 이게 아무리 교육을해도 고쳐지지가 않습니다. 학교쌤하고 이야기했을때도 사회성이 부족한거같다고 말씀하시는데 학교 친구들한테도 매너없이 행동하는거같습니다. (제가 직접 보진 않았지만 딱 알거같아요...) 아이가 ADHD증상이 있는걸까요? 저런 행동 말고도 심난할정도로 산만하고 집중력도 오래 가지 않습니다. ADHD가 맞다면 어떻게 치료해야하나요? 지금 치료하면 늦은게 아닐지 너무 걱정되네요
  • #한방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원우입니다.

ADHD는 주의력이 약하고 산만하며 통제가 어려운 상황을 일컫는데요, 말씀해주신 것처럼 사회성이 떨어지고 조심성없는 모습들이 ADHD성향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이런 행동만 가지고 ADHD라고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제일 중요한 특징은 외부적인 통제와 내재적인 통제 둘 다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지요.

어린이ADHD의 특징으로는 주의집중력이 쉽게 저하되고, 한 곳에 오래 앉아있지 못하고, 감정조절을 못해 쉽게 짜증을 내기도 하고,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거나, 끊임없이 쫓기는 사람처럼 행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다거나,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하고,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위와같은 과잉행동, 충동우세형 ADHD와 달리 조용한 주의력 결핍 우세형인 조용한 ADHD도 있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상담과 그에 맞는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ADHD의 약물치료로는 할로페리돈 리페로돈 졸로푸트 아빌리파이 피모자이드 등의 정신과약, 억간산, 계지가용골모려탕, 감맥대조탕, 작약감초탕, 귀비탕 등의 한약투여 방법이 있습니다.

한방치료에 대해 설명드리면, 한약 처방으로 뇌기능 개선과 본인 스스로의 제어력 햠양, 자극에 대한 민감 수용성의 정상화를 도와 한약복용이 끝난 뒤에도 안정적인 생활과 상태가 유지되도록 돕습니다.

사람마다 나타나는 양상은 비슷하더라도 그에 대한 처방이 다른 맞춤처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진료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에 대해 상세히 전달하시면 그에 맞는 처방으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족분들께서 증상을 꼼꼼히 체크해주시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의학적 치료에 더해 운동치료, 미술치료, 심리치료 등 다양한 보조적인 치료방법도 있으니 ADHD의 원인을 찾아 치료 프로토콜을 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현 상황에 대한 점검이 우선이므로, ADHD를 전문으로 다루는 한의원이나 병원내원하여 상담 후 증상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09.03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