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건선이 생겼는데 한의원에서 치료되나요? (의정부 30대중반/남 손톱건선)

2022.12.17

손톱 건선을 내버려 두었더니 요즘 증상이 더 심해져요. 건선치료 한방으로도 가능할까요?
  • #한방안과이비인후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수범입니다.

건선에 대해 문의주셔서 성실히 답변드립니다. 손톱건선이 심해져가고 있어 걱정이 많으셨겠어요.

건선은 상세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피부의 재생주기 이상과 만성적인 염증으로 표피의 각질이 과도하게 생기는 질환입니다. 특히나 손톱 주변부는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혈관이 더 적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더디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잦은 네일아트, 물어뜯는 습관 등 손톱에 부적절한 자극을 주는 경우 손톱, 발톱이 떨어져 나가는 조갑박리증의 발생 위험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때 저하된 면역력을 틈타 세균, 곰팡이 등의 감염까지 더해진다면 회복이 더욱 더뎌지기 때문에 손톱을 짧게 자르고 깔끔히 관리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선이 자주 재발하고 있다는 것은 피부 재생력이 계속 저하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체질적인 요인,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등이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피부 재생력을 높여주고,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의원 치료는 몸의 면역 기능을 올려놓고 재발을 막기 위해 피부에 직접적인 치료와 더불어 한약치료를 겸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몸 상태를 파악하고 저하된 장부기능을 찾아 정상으로 만드는 것이 재발의 가능성을 줄이는 한의학 치료의 장점입니다.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한의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진료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2.12.17

채널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