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신경성 실신 군대 질문있습니다 (양재 20대초반/남 어지럼증)

2022.12.27

신검을 받는 도중에 어지러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특히 피 뽑을 때 눈 앞이 하얘지고 쓰러질 뻔 했는데, 검사 결과가 2급이 나왔거든요. 미주신경성 실신 군대 공익으로 갈 수 있다고 들었는데, 정확한 검사는 어떻게 해보는게 좋을까요? 그리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되는지도 궁급합니다.
  • #한방내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도환입니다.

피를 뽑을 때 눈앞이 하얘지고 쓰러질 뻔 하는 증상은 미주신경성실신 증상이 맞습니다.

주사를 맞거나 피를 보거나 많은 사람들 앞에 있을 때처럼 공포심을 느낄 때 미주신경성신이 잘 발생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동일한 상황에서 어지럽거나 쓰러지는 것이 아닙니다.

미주신경에 이상이 있고 자율신경계의 밸런스가 깨졌을 때 나타나는 것입니다.

미주신경성실신은 미주신경(뇌와 몸을 연결하는 자율신경)이 제 기능을 못해 발생하는데요

원래 미주신경이 심장과 혈관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어떤 이유로 그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해서 뇌로 순간적으로 혈액공급이 안되서 실신에 이르는 것입니다.

미주신경성실신 치료는 미주신경뿐만 아니라

미주신경으로 가는 기혈순환이나 미주신경과 연결된 조직 및 기관을 함께 봐야합니다.

미주신경도 하나의 신경'세포'이기 때문에

세포가 살아나고 정상적으로 회복되는데 필요한 에너지와 혈액이 공급되어야 하고

미주신경에 연결된 조직이나 기관에서 불필요한 자극이 없어야 합니다.

과학적인 검사과 한의학적 진찰을 통해 미주신경으로 에너지와 혈액공급이 잘 공급되는 상태인지,

미주신경과 연결된 조직이나 기관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을 살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이후에 현재 몸상태와 체질에 따라 맞춤한약을 처방하고,

뇌경맥순환을 돕는 두청침치료, 두청약침치료, 경추브레인추나치료 등 꼭 필요한 치료를 골라 진행하게 되면 미주신경성실신도 치료가 잘 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단, 미주신경성실신의 빈도가 잦아지면 공황장애나 심리적 문제로 파급될 수 있으니 빨리 치료에 임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