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면 가슴이 너무 두근거려요. 긴장하면 가슴도 두근거리고 숨쉬기도 힘들구요. (창원 20대후반/남 공황장애)

2023.03.15

아침에 일어나면 가슴이 너무 두근거려요. 눈뜰때부터 두근거리기 시작해서 아침에 제일 심하고 오전이 지나면 조금은 괜찮구요.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는게 두렵고 우울증에 걸릴 거 같기도 해요. 한번씩 긴장되면 또 두근거림이 자주 있구요. 최근에 스트레스 많이 받았는데 숨쉬기가 힘들면서 가슴이 두근거려서 응급실에 갈뻔한 적도 있었어요. 신경정신과에서 공황장애 같다고 약을 처방받기는 했는데 예전에 부작용이 심해서 일단 복용은 안 하고 있거든요. 저같은 공황장애나 불안장애 증상은 어떻게 검사하고 치료할수 있나요?
  • #공황장애증상
  • #공황장애원인
  • #창원정신과
  • #창원신경정신과
  • #창원공황장애
  • #창원정신건강의학과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이상욱입니다.

공황장애 증상으로 많이 힘드시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숨이 막히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답답하고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들며, 어지러움과 식은땀, 신체 떨림 등 여러가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공황발작과 예기불안 상태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공황발작은 말 그대로 당장이라도 죽을 것만 같은 극단적인 공포증세를 나타내는 것이며, 예기불안은 발작이 없는 중간 시기에 나타나는 것으로 그런 일이 또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 및 불안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부분 발작이 일어났던 장소, 상황과 유사한 장소나 상황을 피하려는 회피행동도 같이 나타냅니다.

또한 외출을 피하거나 혼자 있기 두려워하거나, 외출할 때는 누구와 꼭 동행하려 하는 등 광장공포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대개 청년기에 나타나고 만성적 장애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의 절반정도는 생활에 유의한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경도 증상을 보이고 10-20%는 유의한 증상을 가진 채 만성화됩니다.

공황장애가 만성화 되다보면 우울증에 빠지거나 술, 정신과 약물 등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공황장애가 만성화가 되면 40-80%에서 우울증이 합병되는 경우가 많고, 강박증, 불면증 등이 높은 확률로 합병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인 공황장애 치료는 뇌를 포함한 장부의 균형을 잡아주어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자율신경계의 조절기능을 키워주는데 있습니다. 이런 점에 있어서 한약을 포함한 한방치료가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에서는 인지행동치료와 함께 한약, 약침, 전침, 추나요법, 기공명상훈련, 자기조절훈련 등을 실시합니다. 한방치료는 뇌 신경계의 흥분을 직접적으로 억제하는 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뇌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스트레스 및 신체증상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치료는 부작용이 적고 치료가 끝난 다음에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반동현상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신경정신과약과 함께 병행하여 치료할 때는 한방치료가 신경정신과 약의 복용량과 복용기간을 줄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내원 예약하시고 검사 및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03.15

채널톡